전체메뉴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단독 "단호하게 대처"...'YTN 해직 사태' MB에 수시 보고

2018.10.29 오후 10:21
background
AD
[앵커]
지난 2008년 청와대가 YTN과 KBS 등의 사장 선임 반대 움직임에 대한 대응책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수시로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1월 검찰이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문건 가운데는 언론 장악과 사찰에 관련된 문건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성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08년 10월 6일, 당시 구본홍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으로 80년대 이후 처음으로 YTN 기자 6명이 대량 해직당했습니다.

사흘 뒤인 10월 9일,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작성한 국정감사 대비 문건입니다.

'YTN 사태 원인이 MB 정권'이라며 당시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YTN 앞 촛불집회에 참석했다'며 야당의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국감이 YTN 사태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며 당시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구본홍 사장에게 확고한 입장 표명을 주문합니다.

실제 구 사장 등은 정당한 징계라고 강조했습니다.

[구본홍 / 前 YTN 사장 (2008년 10월 9일) : 이번 인사 징계 내용이 그런 무자비한 형태라고 표현할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이 진상조사를 요구하자, 단호한 대처를 주문하는 보고서도 작성됐습니다.

YTN과 KBS 사태를 적극적으로 방어한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을 국감 우수 의원으로 추켜세우기도 했습니다.

[나경원 / 당시 한나라당 의원 (2008년 10월 13일) : 이제는 YTN 사건을 어떻게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하는가가 문제이지 분란을 일으킨다고 해서 YTN 사건이 조용히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본홍 사장이 노조 반대에도 매일 출근하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야 한다며 구체적인 방법까지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청와대 관심은 YTN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정연주 전 KBS 사장 해임 논란이 불거지자, 내부 반발을 무마시키고, 여당을 내세워 야당 공세를 막는 방법을 고려했습니다.

정 전 사장 사퇴 이후 KBS 보도에 많은 변화가 있다며 새 사장 선임으로 KBS 사태는 일단락된다는 자체 평가도 담았습니다.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는 대통령기록관이 더불어민주당 김영호·권미혁·이재정·홍익표 의원에게 제출한 문건에 포함돼 있었습니다.

지난 1월 이 전 대통령이 세운 청계재단이 있는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검찰이 확보한 문건들 가운데 일부입니다.


당시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불법사찰 사건에서도 YTN을 비롯한 방송사 인사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여러 차례 드러났습니다.

불법 사찰 역시 검찰 과거사위원회 재조사 대상 12건에 포함돼 올해 말까지 새로운 사실이 밝혀질지 주목됩니다.

YTN 조성호[chosh@ytn.co.kr]입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38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87,44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0,232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