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국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인천] 고려천도공원...강화 평화역사 관광지 기대

2019.11.20 오후 09:19
강화도 민통선 지역 내 ’고려천도공원’ 개장
삼별초의 대몽항쟁 기록 전시
광개토대왕비 형상·팔만대장경 유래 등 전시
AD
[앵커]
북한 땅이 눈앞에 펼쳐지는 강화도 민통선 지역 안에 고려천도공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주민들은 몽골 침략에 맞서 항쟁을 펼쳤던 유서 깊은 곳이 공원으로 조성된 것을 축하하며 수도권 평화관광지로 발돋움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기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북한 땅과 불과 1.8km 떨어진 민통선 지역 안에 역사문화공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고려천도공원.

해전에 약한 몽골의 침략을 막아낼 천연 요새로 고려 고종의 어가행렬이 처음 닿은 곳입니다.

옛 지명 승천포였던 이곳은 개성에서 한양을 잇는 큰 포구였습니다.

[이애경 / 강화도 문화관광해설사 : 이곳은 몽골군 침략 때 고려 고종 23대 임금님이 강화에 첫발을 디딘 곳이기도 합니다. 휴전이 되기 전까지만 해도 이곳은 승천포라는 큰 포구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공원을 둘러보면 대몽항쟁이라는 국난극복의 역사가 녹아있습니다.

고려 무신정권의 삼별초가 진도를 거쳐 제주까지 이동하며 몽골에 저항한 기록도 전시됐습니다.

7미터에 달하는 철제 조형물은 고구려 광개토대왕비를 형상화했고, 강화도에서 외적의 침략을 물리치고자 팔만대장경을 새긴 유래도 살펴볼 수 있는 교육의 현장입니다.


[유천호 / 인천시 강화군수 : 이곳 고려천도공원이 수도권 최고의 민통선 평화역사 관광지로 발돋움할 것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한과 맞닿을 듯 가까운 공원은 교육과 역사의 관광지이면서 강화주민들의 농산물 판매 직거래 장터 등으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주민들은 고려천도공원이 인근의 평화전망대와 함께 강화 북단인 민통선 내에서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시금석 역할을 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YTN 이기정[leekj@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5,35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4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