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 팍스로비드 실제 복용해보니...효과와 부작용은?

뉴스 2022-01-27 13:39
AD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정택민 / 팍스로비드 복용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방역당국은 60세 이상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처방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코로나 확진으로 팍스로비드를 복용하신 분을 화상으로연결해서 상황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택민 선생님, 나와 계십니까?

[정택민]
안녕하세요.

[앵커]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확진 후 재택치료를 지금 진행 중이라고 들었는데 언제 확진이 됐고 어떻게 치료를 받게 되신 겁니까?

[정택민]
코로나 확진은 20일에 확진을 받았고요. 확진을 받으면서 재택치료 안내를 받고 그다음에 병원에서 처방과 관련한 전화를 받으면서 제가 팍스로비드 대상군이라고 해서 복용 여부를 먼저 저한테 선택하라고 해서 처음에는 신약이라 꺼리기는 했는데 한번 먹어보자 해서 팍스로비드를 복용하게 됐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27일날 확진을 받고 지금 일주일 정도 재택치료를 받으신 건데 오늘 재택치료는 끝마치시는 겁니까?

[정택민]
오늘 오전에 재택격리 해제서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정오로 제가 해제됐고요. 그래서 나갈 수 있게 됐습니다.

[앵커]
기간이 끝나면 알아서 당국에서 전화가 오는 겁니까, 아니면 따로 또 검사를 받아야 되는 겁니까?

[정택민]
저는 코로나 양성이었기 때문에 따로 PCR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당국에서 재택격리 해제서를 사진으로 보내주는데 그 사진에 재택치료 격리가 해제되고 PCR 검사가 면제된다 이렇게 써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확진 뒤에 화이자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처방받으셨고 또 복용하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정부 발표 보면 60세 이상 혹은 고위험군인 분들이 처방 대상입니다. 혹시 어떤 이유로 처방을 받게 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정택민]
제가 질병이 있어서 면역억제제를 먹고 있는데요. 그 면역억제제를 먹으면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해당 군에 60세 이상하고 면역저하자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 면역저하자에 해당돼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앵커]
가족분들도 안타깝지만 확진이 된 상황이었다, 이렇게 미리 소식을 들었었는데 팍스로비드 처방은 혼자만 받으신 거고 가족들은 어떻게 재택치료를 받고 계신 겁니까?

[정택민]
지역 코로나 전담병원에서 저만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게 됐고 다른 가족들은 전담병원 의사분하고 원격진료 통화를 해서 그에 맞는 처방을 따로 받았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병원 처방약을 받았고요. 보건소에서 따로 종합감기약이나 기본적인 약을 주기는 했지만 저희는 병원에서 준 약을 복용했습니다.

[앵커]
병원에서 따로 또 처방을 받으신 약을 복용은 하셨는데 팍스로비드는 아니고 고위험군이 아닌 재택치료군을 통해서 받는 그런 약을 처방받으셨다, 이렇게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 정택민 선생님 같은 경우에는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으면서 팍스로비드가 기존에 먹던 약들과 함께 복용해도 되는 것들이 있고 안 되는 것들이 있어서 이런 구분들도 어려웠을 것 같은데 기존에 면역억제제를 드시고 계셨다고 했는데 그런 어려움은 없으셨습니까?

[정택민]
제가 먹는 면역억제제는 의사 선생님께서 충분히 설명을 해 주셨는데 복용금지된 약에는 들어가지 않아서 저는 같이 복용을 할 수 있었고요. 이걸 처방받을 때 약국에서도 따로 안내를 해 주거든요. 그래서 약사분이 통화를 하시면서 혹시 드시는 약이 있냐, 이렇게 물어보시고 일일이 다 확인을 한 후에 복용을 하게 돼서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앵커]
아직 팍스로비드 처방받은 분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서 복용을 하면 어떤지도 궁금한데요. 복용을 하루하루 하면서 몸 상태를 봤을 때 개선되는 효과가 느껴지셨습니까?

[정택민]
제가 확진받고 그날 20일 저녁부터 몸이 좀 안 좋아지기 시작해서 다음 날까지 좀 안 좋았는데 팍스로비드를 먹고 나서 12시간 후부터 증상이 점점 사라지기 시작해서 24시간, 그러니까 그다음 날에는 증상이 아예 다 호전이 돼서 사라졌고 팍스로비드는 5일 동안 꾸준히 먹게 되어 있습니다. 증상이 없어져도 계속 먹게 돼 있어서 팍스로비드는 제가 5일이 어제로 끝났고요. 지금 현재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앵커]
혹시 드시면서 이게 부작용일까 싶은 우려스러웠던 증상들은 없었습니까?

[정택민]
그 부분은 제가 사전에 안내를 받았는데요. 이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 쓴맛이 계속 입에 맴도는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 저도 동일하게 약을 먹고 나서 1시간 뒤부터 계속 쓴맛이 느껴집니다. 그러니까 이게 12시간마다 먹게 되어 있는데 12시간, 그러니까 24시간 계속 먹는 내내 쓴맛이 계속 입안에 맴돌기 때문에 물을 많이 먹으라는 권유를 받고요. 저도 그에 따라서 물을 많이 섭취했고 그래서 그 부분은 쉽게 이겨낼 수 있었고 다른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앵커]
지금 고위험군이나 60세 이상한테는 재택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팍스로비드를 권유하기는 하는데 그건 선택적인 사항인 거고요. 혹시 다른 분들,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그런 약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정택민]
저도 많이 고민을 했는데 백신 부작용도 있고 많이 뉴스에 나오고 해서 검증이 어느 정도 되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신약이다 보니까 저도 고민을 많이 했는데 한번 그래도 치료제를 먹어보자 해서 선택을 해서 먹었는데 지금 제 몸 상태로 봤을 때는 고민할 필요가 없고 그냥 복용을 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앵커]
고민할 필요 없이 복용하시는 게 낫겠다, 이런 말씀까지 남겨주셨습니다. 재택치료 기간 동안 고생 많으셨고요. 앞으로 건강 잘 회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연결 감사합니다.

[정택민]
감사합니다.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AD
알려드립니다
광고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