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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스] '이상민 해임' '국조 보이콧'...여야, 예산 시한 D-3 격렬 대치

2022.11.29 오후 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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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 김유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의 정국 현안은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김유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화물연대 파업 엿새째잖아요. 여러 곳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화물연대 노조원들 상당수도 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잖아요.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조치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하는지 두 분께 여쭤보겠습니다.

[이언주]
노사 법치주의를 확립하겠다 하는 것은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사법적 해결은 근본적 해결은 될 수가 없어요. 화물연대 파업은 물류 생태계의 후진성, 그러니까 개인 개별 사업자들이 지입 차주들로부터 해서 거대 화주와 협상을 해야 되는 비대칭성이 존재를 하거든요.

그런데 이 경쟁 시장 자체가 무너져 있는 시장이에요. 그래서 이런 것들에 대해서 아마 화물연대도 다 알고 있을 거고 국토부나 정부에서 여기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치열하게 논의를 하고 그러면서 일시적으로 약간 연장을 하더라도 우리가 이렇게, 이렇게 가자라고 하면서 해야 되는 거죠.

그런 게 없다 보니까 이게 그냥 계속 강대강으로 가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업무개시명령 같은 경우도 법에 있기는 한데 사실은 일관되지 않은 부분이 있기는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게 약점으로 잡히는 거죠. 뭐냐 하면 업무개시명령이라는 건 강제로 일을 해라라는 거잖아요.

[앵커]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서 좀 이따 여쭤보려고 했어요.

[이언주]
그러니까 어떻게 되냐면 이게 시장에서 보면 이를 우리 정부는 뭘로 보느냐. 사업자들을 개인 사업자로 보잖아요, 노동자가 아니라. 그러면 영업의 자유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중단을 하는데 다만 가격은 담합할 수 없죠. 그런데 영업중단 한다는데 개시명령을 내린다? 그런데 운임은 정할 수 없다? 시장 자유가 있으니까? 이런 문제들이 맥락이 안 맞는 것들이 있는 거예요. 처음부터 그렇게 시작이 됐고 지금도 막 엉망으로 꼬여 있어요.

[앵커]
지금 업무개시명령을 저희가 그래픽으로 준비했는데 심각한 물류 차질이 있을 때 국토부 장관의 국무회의 심의 거쳐서 발동을 하는데 즉각 업무에 복귀해야 합니다. 그런데 복귀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면허정지 또는 취소를 내릴 수 있습니다. 지금 화물연대 같은 경우에는 삭발 투쟁도 시작했고요.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김유정]
그러니까 정부가 스스로 앞뒤가 안 맞는 얘기를 하고 있는 거예요. 법과 원칙을 얘기하고 있는데 그 원칙이 바꾸만 흔들리는 거죠. 화물연대 노동자들은 개인 사업자다. 자영업자들이기 때문에 노동 환경이나 근로 조건 같은 걸 단체교섭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규정을 해 놓고는 업무개시명령을 이렇게 내리면 이분들은 개인사업자인데 내가 수지타산이 안 맞고 손해보는 장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을 안 하겠다는데 정부가 이걸 강제로 한다는 게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서로 모순되는 얘기를 정부가 지금 하고 있는 거고. 그다음에 6개월 동안 정부가 이언주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어떤 대안도 지금 마련해놓지 않고 일단 불법으로 규정하는 것부터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일단 대화와 타협이 우선인데 그냥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이거 받으려면 받고 아니면 말아라. 이런 식으로 하고 있으니까 화물연대가 지금 죽을 각오를 하고 파업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앵커]
이 안전운임제를 잠깐 그래픽으로 준비한 것을 보여주실래요. 안전운임제가 화물차 기사분들 최소한의 적정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이게 이를 어겼을 경우에 화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는 그러한 제도죠. 지금 2020년, 그러니까 3년 전에 이 제도가 한시적으로 도입이 됐습니다. 3년 일몰제로요.

그래서 이게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는데 6월에 화물연대가 파업을 시작했고 이것 3년으로 끝나면 안 된다. 안전운임제를 좀 더 연장해야 된다. 아니면 영구히 해야 한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파업을 했고 노사, 정부와 화물연대가 협상을 시작했던 겁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지금 6개월 정도가 지났고 파업이 계속되고 있는 그러한 상황이라는 점을 한번 정리해 드렸습니다. 여기서 오늘 여야 원내대표가 이번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서 서로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는데요. 어떤 반응을 내놨는지 듣고 이야기 더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서는 지금 들으신 대로 이번 파업이 국민에 대한 운송 거부이고 불법행위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업무개시명령이 이번에 처음 발동이 되는 거라서 노조 입장에서도, 화물연대 입장에서도 법적으로도 대응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이언주]
위헌 주장을 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자영업자로 본다면 영업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영업 중단하는 것은 내 마음이다, 이렇게 얘기를 할 거고. 노동자로 본다면 강제노동이다. 이렇게 주장을 하면서 UN 협약이나 이런 거 위반이라고 얘기를 할 거거든요. 헌법의 정신하고. 그러니까 이 법안의 내용, 업무개시명령의 내용 자체가 보면 옛날에 한 2002년인가요?

그때 너무 심하게 화물연대 파업들이 막 되면서 심각한 상황이 오다 보니까 이게 그때 들어가기는 했는데 문제가 있다 보니까 사문화되어 있었죠. 제가 볼 때는 앞뒤가 그런 게 사실 안전운임제 자체가 문제인 거예요.

3년 전에 문재인 정권 때 도입은 했지만 그때 워낙 상황이 절박하다 보니까 그때 여론도 그랬었고 그걸 도입은 했는데 실은 OECD 국가 중에서 운임을 어쨌든 정부가 정해서 고정 가격이잖아요, 어떻게 보면. 그 최저운임을 정하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물류 시장 자체가 경쟁이 없어지는 거거든요.

이것은 어차피 오래 갈 수가 없죠. 계속 갈 수는 없는 거예요. 만약에 계속 간다고 그러면 우리나라 물류시장은 완전히 정부가 관리하는 일종의 계획경제 비슷한 상황이 되는 것인데요. 그렇게 되면 업무개시명령도 마찬가지죠. 이것도 발상 자체가 국가개입주의에 근거한 발상이에요.

그러니까 저는 보면 민주당도 그렇고 여야가 똑같이 이것을 민주당 쪽에서는, 그러니까 야당 쪽에서는 운임을 정부가 정할 수 있다, 확대할 수 있다, 품목도. 또 여당 쪽에서는 그러면 운행을 안 하면 운행을 강제할 수 있다.

사실은 물류시장을 어떻게 자유시장 경제에서 제대로 정착시키고 경쟁화를 활성화시키면서 물류 기업들을 키우고, 그래서 이 노동자들, 개인사업자들이 굉장히 어렵거든요. 화물차의 가격이 떨어지고 망하면 자기가 다 오롯이 짊어져야 되잖아요.

그게 아니라 사실은 우리도 선진국처럼 물류 기업들이 키워서 거기에서 그 기업이 고용을 하고 그 기업끼리 경쟁하고. 화주하고 기업이 타결하고 협상하고. 이런 선진 시장을 만들어야 되는데 이것을 정부가 만들 수는 없지만 이런 부분에 있어서 노력을 해 나가지 않으면 저는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굉장히 큰데 육상물류 시장이 이래서 이렇게 후진적이어서 이거 언제까지 똑같은 일을 반복할 거냐.

[앵커]
안전운임제 이게 처음에 도입될 때 보니까 여야가 특위를 만들어서 구체적으로 추후에 논의하자고 했는데 논의를 거의 안 한 것 같더라고요.

[김유정]
그래서 롱텀으로 굉장히 장기적인 전략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누군가가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되는데 그것을 지금 못하고 그때그때마다 그냥 즉흥적으로 주먹구구로 해오다 보니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안 된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같은 경우에는 정치적으로도 많은 경험이 있고 또 자치단체장도 했던 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해결 능력을 보여주실 줄 알았어요.

그런데 국토부가 정말 하는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실망스럽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정부가 운임, 이 부분을 온전히 다 개입해서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국가경제에 이렇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업무개시명령까지 대통령이 결정할 정도의 상황이라면 이분들의 그만큼의 안전과 최소한의 보장은 해 줘야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16시간, 17시간 과로하고 과적하고 이러면서도 손에 쥐는 것 별로 없고. 이런 상황에서 우리 물류는 경제의 혈관이기 때문에 멈추면 안 된다고 정부는 강요하고 있고, 이런 상황이면 이분들은 정말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타협안을 그동안에 하나도 만들지 못하고 그냥 정부 안을 던져놓고 이것을 받든지 말든지 하라는 것은 너무나 무책임하고 또 그것 때문에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파업이 장기화되는 이 상황을 놓고 불법이니 운운하면서 하는 이런 정부가 너무 정말 하는 게 없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국무회의에서 결정이 났으면 국토위원회에 보고하게 되어 있잖아요, 국회에.

그러니까 빨리 보고를 해서 여야 간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해야 되는데 일단 이 파업을 막고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야지 정부가 일방적으로 그걸 수용하라고 던지면 받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접점을 찾아야 된다는 거죠.

[앵커]
알겠습니다. 접점을 찾아야 합니다. 접점을 찾지 못하면 계속 충돌하고요. 그리고 물류대란이 더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요. 적절하게 어떻게든지 타협을 하고 협상을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계속해서 다음 이슈로 넘어갈게요.

오늘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꼭 한 달이 됐습니다. 여야가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국정조사에 합의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지금 그 합의된 지 며칠 됐다고 또 충돌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 또 탄핵소추안 추진. 이 두 가지 이슈가 불거졌습니다. 해임건의안은 일단 민주당은 내일 발의하기로 한 거죠? 해임건의안은 처리가 될 것 같고요.

[김유정]
그것은 처리하는 데는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정의당의 오늘 결정도 지켜봐야 될 것 같고요. 해임건의안 처리에도 같이 동참을 해 줄지 이 여부는 봐야 될 것 같습니다마는 일단 재적 과반수면 가결할 수 있으니까요. 그 부분은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앵커]
탄핵소추안이 궁금해요. 탄핵소추안 역대로 국무위원, 장관에 대해서 탄핵소추안 발의한 적 있었나요?

[김유정]
제 기억에 장관에 대해서 기억은 잘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게 약간 부담이 있는 거죠. 민주당이 딜레마가 있는 거죠. 헌재에서 이 부분을 기각을 할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조건은 해임건의안하고 똑같기 때문에 이것도 아마 국회를 통과해서 헌재에 갈 수는 있을 거예요, 탄핵소추안도. 그런데 그걸 기각했을 경우에는 면죄부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잖아요.

그런 것도 있을 수 있고. 그래서 아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부담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해임건의안부터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는 그런 마음이 있는 거죠. 애초에 민주당이 그 참사가 나고 초반에 좀 더 강하게 책임 추궁을 하면서 책임 있는 사람들이 사퇴를 하든지 아니면 대통령이 파면을 하든지 이렇게 몰아붙였어야 되는데 저는 조금 민주당이 그 부분이 뒷심이 물렀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이상민 장관에 대해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될 주무장관으로서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는 말은 시종일관 하고는 있는데 초반에 조금 더 몰아붙였어야 됐다, 이런 생각을 하고요.

그러나 국정조사 이후에도 대통령의 지금 모습으로 봐서는, 또 이상민 장관의 지금의 모습으로 봐서는 물러날 것 같지 않아요. 또 파면할 것 같지도 않고.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국민들의 여망을 받들어서, 또 유족들이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잖아요.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와 함께.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어떤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또 대통령이 수용하기를 희망하면서 이렇게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는 것이죠.

[앵커]
알겠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어제 결론 나기 전에 파면 요구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할 이유 없어, 이런 말도 했어요. 혹시 이 문제로 국정조사 합의가 파기될 수 있는 겁니까? 이언주 의원님.

[이언주]
글쎄요, 파기하려고 하면 할 수 있겠지만 국정조사를 바라는 국민들의 의견이 다수인 걸로 알고 있고요. 그다음에 어쨌든 수사를 하는 것과 국민들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 구조적 문제부터 비롯해서 어떤 정치적 책임과 여러 가지를 묻고 또 국민들로부터 제보까지 받아서 하는 거하고는 조금 상황이 다르거든요. 그래서 국정조사를 거부하기는 힘들 거예요.

다만 해임건의안에 대해서 민주당은 통과시킬 것 같고요. 탄핵소추안 같은 경우에는 법률 위반이라든가 조금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앵커]
저희가 그래픽 준비했는데 보여주실래요.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 그래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켜서 오면 사실은 이상민 장관 같은 경우는 아마 여론조사나 여러 곳에서 다수의 국민들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된다, 이런 여론은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아마 정치적 부담이 대통령한테 가게 되는 거죠. 그동안 막연하게 흘러가고 있다가. 다만 제가 볼 때는 그 해임건의안을 받더라도 해임건의안 받는 즉시 해임을 시켜야 하는가?

그건 아니라고 봐요. 다만 거기에 대해서 입장을 분명히 해야 되는 거죠. 이렇게 수습하고 언제쯤 어떻게 거취를 결정하겠다라든가. 저는 그렇게 해서 해결할 수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앵커]
과거 보면 안타까운 세월호 참사 때 이주영 해수부 장관 같은 경우에는 이틀 만에 바로 사의를 표하지 않았었나요?

[김유정]
수습한 이후에 본인이 스스로 물러났죠.

[앵커]
그 이후에 스스로 물러난 거고요.

[이언주]
이게 우리가 민주주의 사회에서 권력은 삼권으로 분립돼 있고 지금 행정 권력은 국민의힘에 있지만 입법 권력은 여전히 민주당에 있지 않습니까? 그렇다는 얘기는 국가의 여러 가지 큰 사안을 결정을 할 때 서로 합의를 해야 되는 거죠. 그래서 행정 권력이 어떻게 결정하더라도 무조건 따라야 되는 것은 아니고 민주당이 생각이 다른 국민들을 대변하는 의견들을 얘기하면 그것을 또 여당에서는 참고할 필요는 있는 거예요. 그냥 막 간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요.

제가 볼 때는 타협안은 국정조사 끝나고 수습한 이후에 거취 결정하겠다라든지 이런 식의 입장 발표는 불가피하지 않겠나. 그냥 무조건 거부해버리면 상당히 그것도 또 어쨌든 국민들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김유정]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대통령실의 마치 돌격대 내지는 장관 보호조 같은 그런 느낌을 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에게 장관 하나도 못 지키느냐, 보호 못하느냐, 이런 전화를 누가 받았다는 둥 그런 보도가 있었잖아요. 그런데 국민의힘은 스스로 부끄러워할 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회의 한 축이잖아요.

그리고 국민의 여망을 받들어서 뭔가 일을 해결해 나가야 되는 그런 의무가 있는 것이 바로 국민의힘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전혀 국정조사 보이콧, 이런 얘기하면 되겠습니까?

이거 국민들이 대다수가 원하는 것이고 제대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 되는 거 아닌가. 저는 어제 가나전 축구 보면서 TV에 비치는 젊은 청년들의 모습, 그다음에 또 광화문 광장에서 응원하는 청년들의 모습 보면서 이런 참사가 없었더라면 우리와 함께 응원했을 그 젊은이들을 생각하니까 정말 이러고도 어떻게 집권당에서 책임지는 사람이 하나 없느냐. 그리고 장관 하나 책임지는 사람 없느냐. 나중에 물러나겠다는 말조차 안 하느냐. 이런 것 보면서 국민들이 분노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언주]
제가 이번에 이것을 보면서 여야 간에 진짜 소통을 안 하는구나. 예전 같으면 이런 문제가 있으면 서로 협의를 물밑에서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이걸 던질 테니까 이렇게 이런 정도 수위에서 답을 해 주면 우리도 이렇게 물러나고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 왜냐하면 국민들 보는 눈이 있기 때문에 야당도 야당의 역할을 해야 되고 서로가 그런 게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 같은 경우에 야당에서 조금 뒤늦게 던진 게 있어요. 그런 게 있는데 이번에 이런 반응이라든가 서로 오가는 용어들을 보면 굉장히 적대적이에요. 그래서 지금 이런 시점에 이태원 참사를 두고 여야 간에 날선 공방을 하는 것은 참 국민들 보기에 좋지 않다. 그래서 조금 소통을 서로 물밑에서라도 하셨으면...

[김유정]
대통령이 야당하고 협치할 뜻이 전혀 없으신 것 아니에요. 본인 식구들 불러서 집들이만 하시고 계시니까...

[이언주]
여당이든 야당이든. 국회에서는 또 서로 다 잘 알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게 필요하지 않겠나. 그런데 국민들 보기에 좀 그렇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야가 서로 소통할 필요성이 있다는 건 아마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도 너무나 잘 아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슈 하나만 짚고 가려고 하는데요. 지금 국민의힘 같은 경우에는 비대위 체제잖아요. 그래서 전당대회 이야기가 잠깐 나오기 시작을 했어요. 그런데 혹시 국민의힘 관련해서 전당대회 내년 초, 내년 2월, 3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혹시 들으신 적 있어요?

[이언주]
얘기에 의하면 이번에 윤핵관 관저 회동에서 그 얘기가 나왔다. 이렇게 흘러나왔죠.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장제원, 이철규, 윤한홍 의원 등 이른바 윤핵관으로 불리는 의원들을 한남동 관저로 불러서 회동을 했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확인된 것은 아니고.

[이언주]
그래서 그때 그런 얘기를 했다고 얘기가 흘러나왔으니까 이게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데 그전까지는 비대위에서 4월 이후, 한 5~6월 이런 얘기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요. 다만 이러한 당의 중요한 일정, 전당대회 이런 것들이 만약에 저게 사실이라면 지도부를 만났을 때 얘기를 하지 않고 저렇게 윤핵관들하고 사사로운 자리에서 그 얘기가 오갔다고 한다면 저는 그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런데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혹시 논의한 것 아니냐라는 그러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다, 말도 안 된다, 대통령이 전대 지침까지 주지는 않는다, 이런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김유정]
전대 관련해서 지침을 안 주시면 다른 것은 지침 주시는 게 있나 봐요. 당무에는 개입 안 한다고 하신 분이잖아요, 대통령께서. 그래서 정진석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본인은 전당대회 출마 안 하겠다, 이렇게 하셨으니까 비대위원장을 좀 더 길게 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런데 지도부가 가기 전에 먼저 윤핵관들 부부 동반 만찬에서 구체적인 시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분이 좋을 리는 없겠죠. 그리고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아마 여러 가지 생각들을 의원들이 할 것 같은데 지도부보다 윤핵관이 먼저다, 이런 얘기 나오고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저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이준석 대표를 쫓아내기 전에는 이준석 대표만 나가고 나면 그 자리에 비대위가 정상적으로,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고 나면 그게 당의 안정이 찾아지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러고 나면 이재명 대표 만날 수 있다고 얘기했잖아요, 대통령께서. 당이 안정되면. 그런데 아직도 안정이 안 된 것이구나. 그러면 이말삼초까지는 기다려서 새로운 당대표가 나와야만 야당하고는 대표도 만나고 협치가 가능하겠구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이말삼초든 오말육초든 잘 모르겠고요.


저는 대통령이 야당과 협치할 준비를 하셔야만 이런 여러 가지 화물연대를 비롯한 모든 문제들을 풀어갈 수 있는 지혜를 모을 수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앵커]
오늘 두 분 말씀 들어보니까 정말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화물연대와 정부 소통, 여야 소통 모두가 소통 부재인 것 같습니다. 소통을 좀더 활발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두 분의 지적을 듣고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김유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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