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얼죽아' 진짜였다…스타벅스 "한겨울에도 60%가 아이스 음료 주문"

2023.11.27 오전 11:30
이미지 확대 보기
'얼죽아' 진짜였다…스타벅스 "한겨울에도 60%가 아이스 음료 주문"
ⓒ연합뉴스
AD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라는 신조어가 관용어로 자리 잡은 가운데, 실제로 한국인들의 아이스 음료 사랑이 남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스타벅스코리아는 국내에서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이 꾸준히 증가해 매장을 찾는 4명 중 3명은 차가운 음료를 주문한다고 밝혔다.

통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이달(지난 23일 기준)까지 국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된 음료 중 아이스 음료의 비중은 77%에 달했다. 심지어 겨울 음료를 판매하는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간 아이스 음료의 판매 비중 역시 61%로 나타났다.

추위가 절정인 1월만 따로 떼어 살펴봐도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은 57%였으며 2월에는 64%로 집계됐다. 여름인 6~8월에는 87~89%까지 치솟았다.

불과 10년만 해도 아이스 음료의 판매 비중은 절반을 밑돌았지만, 2015년부터 역전되기 시작하더니 지난해 74%까지 높아졌다.


또 다른 커피 전문점인 폴바셋에서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3개월간 전체 음료 주문 중 아이스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62%로 집계됐다.

이 같은 한국인의 독특한 커피 문화는 이미 외신도 주목한 바 있다.

올해 초 AFP 통신은 '한국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사랑'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인들은 한겨울 맹추위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신다"라며 '얼죽아'와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를 'Eoljukah', 'Ah-Ah' 단어 그대로 소개하기도 했다.

YTN 서미량 (tjalfid@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1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8,91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6,726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