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국내 발생현황
확진 13,030명완치 11,811명사망 283명
검사 누적 1,319,523명

[자막뉴스] 졸업식에 학생 대신 참석한 '로봇'...코로나19로 바뀐 세상

자막뉴스 2020-06-30 09:38
AD
식당에서 음식을 나르는 로봇은 이제 더 이상 신기한 모습이 아닙니다.

사람 간 접촉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로봇을 이용하는 식당들이 세계 곳곳에서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격리된 사람들에게 주문 음식을 배달하기 위한 '박스 로봇'도 등장했습니다.

통 안에 담긴 음식을 입력된 위치로 배달하는데 배달원과의 접촉도 가능하면 피하기 위해섭니다.

싱가포르에선 공원 등 야외에서 주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도록 감시하는 역할을 로봇이 합니다.

네 발로 걷는 개 로봇이 공원을 순찰하고 거리두기를 독려합니다.

[개 로봇 / 싱가포르 : 싱가포르 보건을 지킵시다. 우리 자신과 주변을 위해 최소한 1m 떨어져 주세요, 감사합니다.]

청소와 함께 소독이 중요해지면서 청소 로봇의 활용도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살균 효과 있는 자외선을 켠 로봇이 상가 소독에 나서고, 사무실에선 사람들이 많이 만지는 손잡이를 찾아 자외선으로 소독을 합니다.

홍콩에선 지하철 소독은 이미 로봇의 몫입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는 강한 전염성 때문에 로봇의 활용이 활발한 분야입니다.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코로나19 검체를 채취하는 로봇이 개발됐고, 간단한 체온 측정은 의료진 아닌 로봇만으로 충분한 세상이 됐습니다.

[진료 로봇 / 르완다 : 안녕하세요. 당신의 체온을 측정하러 왔습니다.]

지난 3월 일본의 한 대학에선 아바타 로봇이 대신 참석하는 졸업식이 열렸습니다.

졸업생들은 집에서 아바타 로봇을 조정하며 아쉬우나마 졸업의 기쁨을 느껴야 했습니다.

취재기자ㅣ이동헌
영상편집ㅣ김성환
자막뉴스ㅣ이미영
ⓒ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AD
AD
AD
AD
알려드립니다
광고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