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기록적인 물가 상승률...'빅 스텝' 코앞으로

자막뉴스 2022-06-20 16:41
background
AD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으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도 다음 달에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신중한 입장이지만,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 다음 금통위 회의까지는 3주에서 4주가 남아 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까지 나타난 시장 반응 등을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상으로 물가를 잡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5.4%에 달해 13년 9개월 만에 가장 높았고 6월에는 98년 11월 외환위기 사태 후 처음으로 6% 돌파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초래된 물가 상승이라 해결 방안도 쉽지 않습니다.

[정철진 / 경제평론가 : 현재 물가를 누르려면 두 가지를 잡아야 하는데, 첫 번째는 유가를 잡아야 합니다. 국제 유가를 현재 잡을 수 있는 요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산유국들도 증산을 안 해주고 우크라이나 사태도 심각합니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추경호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 물가 안정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는 공통된 인식 아래, 총력을 다해 대응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4.7%로 상향 조정해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YTN 박병한입니다.


영상편집 : 강은지
그래픽 : 이은선
자막뉴스 : 김서영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AD
알려드립니다
광고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