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통령실이 브리핑을 진행합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강유정 대변인입니다.
인사 관련해서 브리핑 하겠습니다.
총 세 분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지식재산처 처장, 그리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 본부장을 임명했습니다.
먼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법무법인지평의 고문 변호사인 김지형 전 대법관입니다.
김 위원장은 법원 내 손꼽히는 노동법 권위자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힘써온 분입니다.
고 김용균 사망사건 관련 특별조사위원장과 삼성전자 반도체 등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 관련 지원보상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진실을 규명하고 사회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온 분입니다.
일과 일터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사정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공정한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나갈 적임자입니다.
지식재산처 처장은 김용선 현 한국지식재산보호원장입니다.
특허청 차장과 산업재산정책국장 대변인 등 특허청의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친 관료 출신으로서 지식재산 관련 정책에 정통한 전문가로 손꼽힙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 조정위원회 부의장을 역임하는 등 국제 경험도 풍부해 지식재산권 분쟁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R&D와 사업화, 재투자 등 지식재산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K콘텐츠와 AI, 반도체, 바이오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지식재산 기반을 확고히 할 것입니다.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본부장에는 본부장에는 류현철 현 일환경건강센터 이사장이 임명됐습니다.
류현철 본부장은 직업환경의학전문의로서 산업재해와 노동자들의 건강 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섰던 산재예방 전문가입니다.
한국노동안전보건안전연구소 소장과 일환경건강센터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현장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