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여론조사 과잉시대..대선후보 여론조사 믿어도 될까

2021.11.15 오전 08:59

[열린라디오 YTN]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20:20~21:00)
■ 방송일 : 2021년 11월 13일 (토요일)
■ 진행 : 김양원 PD
■ 대담 : 송경재 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비평] 하루에만 4건, 여론조사 과잉시대..대선후보 여론조사 믿어도 될까

- 같은 날 발표 여론조사 정반대 결과인데? 여론조사 만능주의로 흘러
- 여론조사 분석할 전문가 태부족, 여론조사기관 전문성도 문제
- 언론은 후보 공약 정책 검증없이 여론조사 추이만 경마식 보도

◇ 김양원 PD(이하 김양원)> 한 주간 뉴스를 꼭꼭 씹어보는 시간, 미디어 비평입니다. 오늘은 송경재 상지대 교양학부 교수와 전화 연결해서 관련한 이슈들 살펴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송경재 교수(이하 송경재)> 네. 안녕하세요. 송경재입니다.

◇ 김양원> 송 교수님과 함께 하는 대선 보도 미디어비평 시리즈 오늘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제1야당인 국민의 힘 대선 최종후보가 확정되고 나서 이른바 컨벤션 효과를 점치는 여론조사들이 쏟아졌는데요. 선거 국면 여론조사 결과, 주요 정치면을 장식하지 않습니까?

◆ 송경재> 네, 거대 양당 대선 후보들의 지지율 추이가 거의 연일 보도되고 있죠. 제8조의8 조항 등에 의해서 신문, 라디오, TV 등 언론을 통해서 공개하기 위해서는 에 접수와 등록이 되어야 하는데요, 11월 11일 현재 81개의 여론조사기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정말 많지요? (김양원 _여든 개가 넘어요?)

그리고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단 10일 동안 전국 여론조사 40회가 실시되었고 이를 분석하여 보도되고 있었습니다. 하루에 4건 꼴로 여론조사가 진행된 셈입니다. 그러다 보니 포털의 메인 뉴스에 노출되는 것 여론조사만 해도 10건의 보도로 집계됐습니다. 여기에 여론조사 인용 분석과 사설, 칼럼 활용까지 보면 여론조사 홍수를 넘어 과잉 시대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 김양원> 여론조사 과잉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국민들의 후보 지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 여론조사잖아요, 이렇다보니 조사방식과 조사기관에 따라 그 결과가 매우 다르기도 하고요. 유권자들에게 정보를 주기보다는 오히려 뭔가 뭔지 모르겠다... 이런 혼란을 야기한다는 주장도 있어요?

◆ 송경재> 선거 때마다 여론조사 보도에 대해 평가가 많이 나오지만, 특히 대선을 앞두고는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이 더욱 심해지는 양상입니다. 저는 크게 3가지의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첫째로, 가장 심각한 것은 소위 “여론조사 만능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당, 후보에 대한 국민의 지지나 당선 흐름을 파악하는 여론조사의 언론 보도가 오히려 국민들에게 더 혼란을 주고 있다는 학계의 지적이 있는데요, 실제 조사 결과를 봐도 표본집단이나 대표성, 질문 방식의 차이가 있어서 95% 신뢰구간을 준수해도 현격하게 다른 결과가 나와 오히려 혼란을 부추긴다는 겁니다.
당장 11월 9일자 ‘한겨레’는 리얼미터 자료를 인용해서 라고 보도했는데, 같은 날 ‘뉴스1’은 엠브레인퍼블릭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면서 라고 보도했어요.
같은 날의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가 이렇게 크게 차이 나면, 무언가 잘못된 점이 있다는 거죠. 그럴 경우를 대비해 오차나 표본, 질문 구성 등 오류 가능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언론은 너무 당연한 듯 단정적인 제목으로 여론조사 보도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표본집단의 추출이나 유무선 전화 비중, ARS 사용, 조사 시간대 등의 편차도 크고요. 특히, 실제 투표 의향이 있는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아니면 그냥 전체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실제 득표율도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표본 자체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95% 신뢰구간 오차범위 내에 있는 경우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수준이라는 점도 있기 때문에 고려할 변수가 정말 많죠.
저 같은 학자들도 설문조사를 꽤 많이 합니다. 신중하게 하는 설문조사를 하는 경우에는 사전 예비설문조사를 하고, 그 이후 전문가들과 별도의 자문회의를 해서 오류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단순히 ARS나 유무선 전화 등을 활용한 여론조사의 경우 여러 오류들이 있고, 이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두 번째로, 더 우려스러운 것은 여론조사 기관의 전문성과 신뢰성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한국일보에서 한 달 전인 10월 8일자에 다루었는데요, 이라는 제목의 기사입니다. 여론조사 기관은 많은데, 실제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실무를 담당하는 분석 전문가는 1명 정도에 불과하다는 지적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 김양원> 여론조사업체에 조사분석 전문가가 1명인 곳이 절반 이상? 과학적인 데이터라고 믿어도 될까 싶은데요?

◆ 송경재> 보도에서 나온대로 여론조사 기관의 전문가 부족은 유권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민심을 왜곡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여론조사의 신뢰성과 연관되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정치 여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선거 여론조사기관의 전문가 부족도 문제이지만 언론사들도 여론조사 전문 기자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론조사기관의 분석 결과를 그대로 인용하기도 하고요. 물론 다수의 여론조사기관은 그렇지 않지만, 일부는 과거 “부동산 떴다방”처럼 선거 특수를 노리는 업체도 있을 수 있죠. 다행스럽게 선거법이 강화되어 이런 조사기관은 금방 확인이 되지만 이름을 바꾸고 다시 사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크게는 일부 부적절한 여론조사로 인해 국민의 여론이 왜곡될 수 있는 현실이 우려스럽습니다. 그래서인지 지난 2017년 대선에서는 국내 일부 언론사와 포털에서는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하는 그래프나 뉴스를 또 만들기도 했어요. 그 만큼 여론조사가 오히려 민심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김양원> 여론조사의 난립과 보도의 문제점을 짚어주고 계신데, 세 번째 문제점은 무엇이죠?

◆ 송경재> 마지막으로는, 언론에서 너무 반복적인 지지도 조사나 당선 가능성 등 여론조사만 하고 있죠. 그렇다보니 실제 각 당 후보들의 공약과 정책에 대한 검증이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항상 선거 때마다 정책 선거가 중요하다고 언론 스스로 이야기하면서 정작 주요 메인 뉴스나 프라임 시간대에는 후보의 지지도와 당선 가능성 보도에만 열을 올리는 이중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언론은 그동안 정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정책과 집권계획은 없고 후보들 간의 비방 선거전이라고 비판했죠. 그런데 사실 언론 스스로도 경마식 보도나 지지도만 부각해서 자극적인 용어로 기사 제목을 다는 등 비방전에 한몫 했다고 봅니다.
그러니 언론도 변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언론사가 여론조사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단순한 지지도나 당선 가능성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정치·경제·사회·외교통일 등 대통령 후보으로서 집권 이후 시행할 정책을 얼마나 잘 준비했느냐를 평가해야 합니다. 정책 중심의 조사와 보도가 이어지면,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 김양원> ‘떴다방’ 여론조사 기관은 없었으면 하고요, 여론조사도 그렇지만 최근의 선거 경향을 보면,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가 후보들의 선거 홍보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 송경재> 네, 최근 윤석열 후보가 전두한 전 대통령의 옹호와 광주 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으로 상당히 논란이 됐죠. 사실 발언 자체도 문제였지만 그 이후 사과 과정에서 인스타그램에 과일인 사과와 반려 동물을 이용해서 사진을 올렸죠. 이때 선거 캠프와 후보 본인은 개와 사과가 담긴 사진 한 장으로 젊은 감각의 사과 표현이라고 해명했습니다만 다수 국민들은 오히려 과일인 사과를 애완견에개 보여주는 게 사과한 것이냐며 광주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왜곡하고, 사과하는 행위 자체를 희화화 한 것이란 지적이 많았습니다.

언론에서도 후보자의 SNS 사진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KBS는 10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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