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1야당 대표를 이메일로? '신년인사회' 초대, 과거에는 어땠나 [이슈묍]

2023.01.02 오후 04:47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비롯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대통령실 참모 등 200여 명이 참석했지만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지도부는 불참했다.

야당 대표와 지도부의 신년인사회 불참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초청 방식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민주당은 부산과 경남에서 예정된 현장 최고위원회와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 일정으로 불참했다고 설명하면서도 초청 방식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당대표 비서실장인 천준호 의원은 "야당 지도부를 초청하면서 전화 한 통 없이 이메일을 띡 보내는 그런 초대 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헤럴드경제와 뉴스1은 '통상 정치권에선 신년인사회 등 행사를 앞두고 당 인사들을 초청할 때는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당 대표 비서실장에 직접 연락해 초청하는 것이 관례'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여야 공히 똑같이 참석 요청 과정을 진행했음에도 특별 대우를 바라며 불참 핑계마저 대통령실로 돌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 2022년 신년인사회 (온라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참석
◦ 2021년 신년인사회 (온라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참석
◦ 2020년 신년인사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불참
◦ 2019년 신년인사회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불참
◦ 2018년 신년인사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불참
◦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 정지 상태, 신년인사회 X
◦ 2016년 신년인사회 문재인 민주당 대표 불참
◦ 2015년 신년인사회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참석
◦ 2014년 신년인사회 민주당 김한길 대표 참석

※ '이슈묍'은 이슈(Issue)와 뫼비우스(Moebius)를 조합한 말로, YTN의 뉴스 큐레이션(선별·재구성) 콘텐츠를 지칭하는 브랜드입니다.
'이슈묍'은 전용 앱을 통해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