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방송 4법' 가운데 MBC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방송문화진흥회법이 곧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진법 통과 뒤엔 한국교육방송공사법, 이른바 'EBS법'이 본회의에 상정되고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도 닷새째 이어질 전망입니다.
국회 본회의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우원식 / 국회의장]
총 투표수 188표 중 가 188표로써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앵커]
방송4법 가운데 MBC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방송문화진흥회법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우원식 / 국회의장]
그러면 방송문화진흥회법 일부 개정 발언안 대안을 진행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정정드리겠습니다. 지금 투표를 시작하고 있고요. 야당이 어제 새벽부터 필리버스터를 시작을 했었고요. 조금 전에 24시간이 지난 상태여서 표결로 강제 종결이 된 상태입니다. 지금 방문진법은 MBC 최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수를 21명으로 늘리고요. 이사 추천 권한을 학회와 시민사회 등으로 확대하는 법안입니다.
여당은 앞서 방통위법, 방송법 통과 때와 마찬가지로 불참을 할 것으로 예상이 돼 있는데요. 지금 표결이 이루어지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법도 앞서 통과한 법안들과 마찬가지로 가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저희가 보여드리고 있는 화면이 약간 시차가 있는 상태인데요. 조금 전에 통과가 됐다는 소식이 들어와 있습니다. 지금 방송4법 가운데 세 번째 법안입니다. MBC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내용의 방송문화진흥회법 개정안, 조금 전에 국회를 통과했다는 소식입니다.
방문진법이 통과돼서 이 뒤에는 곧바로 한국교육방송공사법이죠. 이른바 EBS법도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당은 EBS법에 대해서도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여당이 모두 불참한 가운데 방문진법이 조금 전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현장 화면 보고 계십니다. 전해드린 대로 이후에는 EBS법도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고요. 이 역시 여당은 필리버스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야당은 이에 대해서도 곧 필리버스터를 강제 종료를 하고요. 내일 오전이면 EBS법도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관련되는 소식 추가되는 대로 더 자세히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