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남들이 No를 외칠 때 Yes로 대답하는..."[YTN FM]

2012.07.09 오후 06:57
"남들이 No를 외칠 때 Yes로 대답하는 창업, 비수기 전략" -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

[YTN FM 94.5 '생생경제']

위기는 늘 기회를 동반한다란 말도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호주머니 사정 어려운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히려 창업시장에선 '바로 지금이 기회다.'
하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여름철 비수기에 들어가면서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서 대형상권에서 좋은 가게를 구하기가
더 수월해진 측면도 있다고 하는 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비수기를
창업의 기회로 삼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스타트비즈니스의 김상훈 소장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곽수종Q1> 비수기가 창업시장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은 어떤 측면에서의 시각일까요?
김상훈A1>
1) 창업시장에는 늘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한다
2) 비수기는 보통 1년이라는 주기로 판단했을때 년중 언제가 성수기이고
언제가 비수기인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비수기가 기회로 작용한다는 차원에서는 창업시장에서 고정투자비라고
할 수 있는 점포구입비(점포임대가 및 권리금)의 거품이 빠지는 시기
4) 특히 요즘처럼 여름철 비수기에는 창업자들이 관망세로 접어든 시점이기 때문에 창업시장에서는 점포권리금 시세가 비교적 저렴한 매장이 나올 수 있다는 차원에서 기회요인으로 판단할 수 있다.

곽수종Q2> 지금 상권에서는 여름철 비수기를 맞이하면서 창업아이템들 대부분의 진입장벽이 다소 낮아진 측면이 있다고 하던데요?
김상훈A2>
- 아이템에 따라서 상권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고 보면 된다
- 진입장벽이 낮아졌다고 하더라도 상세력이 높은 상권, 즉, 목좋은 상권에서의 권리금은 전혀 떨어지지 않고 있는 수준이다.
- 진입장벽이 낮은 아이템이 꼭 좋은 아이템은 아니다
-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아이템은 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
- 때문에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아이템,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은
오히려 피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_ 창업시장에서는 단기간 내에 많이 생기는 아이템은 반드시 단기간내에
조정기를 맞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최근의 커피관련 아이템이 단기간내에 창업자가 너무많이 몰리면서 최근에는 매출부진으로 폐업이나 업종전환을 고려하는 커피집들이 너무 많은 실정이다.

곽수종Q3> 비수기엔 창업 비용도 줄어드는 겁니까?
김상훈A3>
- 비수기 창업에서 창업비용이 줄어든다는 것은 고정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차원이다.
- 기존 창업자 입장에서는 여름철 비수기에 진입하면 기간은 7월부터 최소한 8월 중순까지 비수기가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 이럴 경우 권리금을 적게 받더라도 매장을 정리하는 창업자들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자연적으로 권리금이 떨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 반면 점포의 수요층이라고 할 수 있는 창업자 입장 역시 여름철에는 더우니까 충분히 쉬었다가 가을 무렵에 움직여보자는 창업자자들이 많다.
- 점포시장에서 있어서 공급이 늘고, 수요가 준다면 자연적으로 임대가 및 권리금 시세는 떨어질 밖에 없다,.
- 창업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는 여기에서 발생한다고 보면된다.

곽주종Q4> 그렇다면 창업자 입장에서 창업을 하는 시기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연중 어느시점에 창업하는 것이 가장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요?
김상훈A4>
- 보통 창업의 선수들은 여름철 비수기에 점포를 구해서 8월말, 9월초에 오픈하는 방법
- 아니면 겨울철 비수기에 점포를 구한다면 점포잔금치르는 기간, 시설, 인테리어 기간을 거쳐 2월 설날 이후, 3월초에 오픈하는 방안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 창업의 선수들은 지금같은 여름철에 점포를 구하면서, 제대로된 사업계획을 짜고, 8월 15일 이후에 오픈하는 것이 점포 투자비용을 절감하는 방법

곽수종Q5> 창업자 입장에서는 여름철 비수기와 함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소개해줄만한 마케팅방법이 있다면?
김상훈A5>
- 요즘 창업시장에서는 인터넷에 내가게 이름이 뜨지 않으면 사업을 하지 않는 것과 같다라는 말이 있다
- 여름철 비수기와 함께 인터넷 마케팅, 특히 블로그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지방에서 사업을 하시는 고객들이라면 여름철 비수기가 오히려 성수기로 작용할 수 있다.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엔진 키워드만 입력하면 내 가게가 뜰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요즘 전국에서 1등하는 가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서울수도권 2500만명의 수요층을 내가게로 유입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곽수종Q6> 비수기 창업 시 창업자 입장에서 주의사항을 일러주신다면?
김상훈A6>
_ 비수기의 기간이 연중 어느정도인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수기와 비수기의 매출액 차이가 어느정도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 비수기인 경우 비수기를 버틸 수 있는 점포 운영자금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비수기일수록 비수기 운영전략을 세우면서 다가올 성수기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설개선은 물론 온라인마케팅을 위한 준비, 가을철 성수기를 대비한 전반적인 영업전략을 세팅하는 기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스타트비즈니스(www.startOK.co.kr) 김상훈소장

[YTN FM 94.5 '생생경제']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