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한항공 탑승권 바꿔치기'와 관련해 법무부가 밀입국 브로커를 추적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탑승권을 바꾸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국토부와 항공사도 보안 조치를 강화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아영 기자!
수사의 초점이 이젠 브로커로까지 향하고 있죠?
[기자]
이번 탑승권 바꿔치기가 알려지면서 가장 많은 의혹이 제기된 것은 브로커 개입 여부였습니다.
법무부는 이번 사건에 밀입국 전문 브로커가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 탑승권을 바꾼 4명이 장거리 노선에 탑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수화물이 하나도 없었다는 점입니다.
또, 중국인 2명이 한국에서 체류하던 사람들이 아니었는데, 중국에서 한국에 들어와 캐나다로 가려 했다는 점이 수상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인 2명은 밀입국 성공 대가로 각각 천5백만 원씩 받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브로커 개입이 명확해지면서 법무부는 브로커 도주를 우려해 수사공개에 조심스러운 입장인데요, 일단, 탑승권을 바꾼 4명을 상대로 브로커 접촉 과정을 중심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앵커]
아시아나에 이어 대한항공에서 같은 날 일이 벌어진 건데, 보안 검색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죠?
[기자]
우선, 다른 사람의 탑승권으로 부정 탑승을 했는데 아무런 제지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탑승권을 교환한 것은 출국심사대를 지난 환승구역으로 탑승구로 바로 향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방콕행 탑승구에서 여권과 표를 비교하는 신원 확인 절차가 없어 한국인 2명은 다른 사람의 표로 비행기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중국인들이 탑승권을 잃어버렸다고 신고하기 전까지 한국인 2명이 부정 탑승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게다가 아시아나의 경우에는 탑승구에서 신원 확인 절차가 있었지만 바뀐 승객을 걸러내지 못했는데요.
탑승권 바꿔치기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공항 보안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입니다.
[앵커]
그래서 국토부가 신분 검색을 강화하는 대응방안을 마련했다죠?
[기자]
국토교통부는 그제 인천공항의 보안검색 시스템을 바꾸라고 지시를 내렸습니다.
2차 신원 검색을 강화하라는 취지였는데요.
이에 따라 미국이나 캐나다 등 일부 노선에서만 실시하던 신분 확인이 모든 노선으로 확대 됐습니다.
또한 현재 국제선을 운항하는 국내 모든 공항에서 탑승구 앞 여권과 탑승권 대조검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탑승구에서 신분확인 조치가 강화된 만큼 앞으로 탑승권 바꿔치기가 근절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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