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신간] 위기 앞에서 다시 돌아본 '한국전쟁'

2017.11.26 오전 01:23
[앵커]
'한국전쟁의 기원'의 저자인 미국의 브루스 커밍스 교수가 새로운 사료들을 반영해 새롭게 쓴 '한국전쟁'이 한국어로 처음 출간됐습니다.

새로 나온 책, 박석원 앵커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 / 브루스 커밍스 / 현실문화

한국 현대사 연구의 대가인 미국 시카고대 브루스 커밍스 석좌교수가 7년 전 집필했던 '한국전쟁'의 한국어 번역본이 나왔습니다.

한국전쟁 발발 60년을 기념해 집필한 이 책은 기존 '한국전쟁의 기원'과 맥을 같이 하지만, 영미권 저작과 미국 정부 등에서 추가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좀 더 대중적으로 풀어쓴 노력이 눈에 띕니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제9장, 화해의 길은 최근 긴장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한반도 정세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 대통령의 발견 / 김창호 / THE PLAN 참생각품은숲

촛불 시민혁명 1년을 즈음해 대통령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과 성공적 대통령의 조건을 모색한 책이 나왔습니다.

책은 한국사회 민주화 이후 대통령 6명의 사례를 풍부하게 제시하면서 시민들에게 새로운 대통령상을 제안하고 있는데요.

언론과 대학, 노무현 정부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저자는 특히 박근혜의 실패를 제도의 실패가 아니라 행위자의 실패로 규정하고 대안도 제도 변화가 아닌 리더십 재편에서 찾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사는 게 쉽지 않을 때 / 우만란쟝 / 스마트북스

중국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열심히, 착하게, 그리고 노력하면서' 살아도, 여전히 사는 게 쉽지 않다는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인생 조언입니다.

작가는 인생에서 중요한 건 노력이 아니라 선택이라며 주변의 실제 사례와 중국 고전을 통해 다소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내용의 '어떻게 살지'에 대해 들려줍니다.

■ 왜 아빠와 여행을 떠났냐고 묻는다면 / 아드라 왓킨스 / 인디고

마흔다섯 살 중년의 딸이 여든 살 아빠와 단둘이 34일간 7백 킬로미터 넘는 길을 걸으며 추억을 쌓고, 서로를 이해해 가는 감동 여행기입니다.

책은 중년의 딸이 부모에게 받았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독자가 자신의 아버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갈등 많은 우리나라 아버지와 딸에게도 잠시 잊고 지냈던 소중한 사람을 돌아보게 하고 먼저 다가서는 용기를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지금까지 새로 나온 책이었습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