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6월 12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번아웃증후군? 질병은 아니나 직업적 증상
-극도의 신체·정신적 피로감... 휴식 필요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얼마 전에 뉴스를 보니까요. 번아웃증후군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제가 일하면서 아직까지 번아웃은 안 됐거든요.
◆ 신현영: 예, 아직 방전이 안 됐다는 얘기이신 거죠. 번아웃증후군은 과도한 업무로 인해서 몸과 마음이 거의 타버렸다. 그래서 고장이 났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세계보건기구에서 번아웃증후군을 직업적 증상으로 분류했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 신현영: 예, 직업으로 인해서 유발될 수 있는 하나의 안 좋은 증상일 수 있다라는 의미인데요. 질병이라면 명백하게 그 원인, 그리고 결과가 있어야 할 겁니다. 그래서 원인을 밝히고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해야 하는 게 질병이라고 한다면, 이것은 증상이기 때문에 일에 과도하게 몰두하면서 나타난 현상인 것이다, 라고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세계보건기구에서 그런데 게임중독은 질병이라고 하면서 번아웃증후군은 질병까진 아닌 것 같다. 또 이렇게 애매하게 이야기하는 것 같아요.
◆ 신현영: 예,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일 수도 있어요. 이게 어떻게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다라고 밝혀진 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우리가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그런데 번아웃증후군을 앓고 있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또 알 수 있는지도 궁금한 게, 좀 애매할 때가 있을 것 같아요.
◆ 신현영: 예, 심리적 또는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전형적인 사례가 지나치게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다가 극도로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느껴서 무기력해지는 거거든요.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불면 불안 두통 이런 것들이 있을 수 있고요. 이게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라는 거죠.
◇ 이동엽: 그러면 번아웃증후군은 또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 신현영: 반대로요. 너무 지쳐있는 몸과 마음을요. 여유를 두시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는 우리 몸의 사인일 수도 있습니다. 틈틈이 여가생활도 하시고요. 휴식도 하시면서 자가회복 되는지 보실 필요가 있는 거죠.
◇ 이동엽: 맞습니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