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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발학교’에서 흙 밟는 사람들

2017.08.23 오전 11:09
[YTN PLUS&BOOK] 맨발학교, 권택환 지음, 만인사, 2017

교사와 아이들이 맨발로 흙을 밟으며 100일 동안 생활하는 사이버 학교를 소개한 책 ‘맨발학교’가 출간됐다.

지금까지 전국 5천여 명의 교사와 학생들이 맨발학교 회원으로 참여해 '맨발걷기 프로젝트'에 함께했다.



저자 권택환 대구교육대학교 교수는 “오래 전부터 흙과 친한 교육환경에서는 자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토피 학생이 줄었다는 점에 관심을 갖고 지난 2013년 ‘맨발학교’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5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흙길을 걸었다. 그리고 맨발로 흙을 밟으며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했다.



맨발걷기는 발바닥 감각을 자극하여 뇌 감각이 깨어나도록 도와준다. 발바닥 자극을 통해 자신의 몸에 집중하게 되고 몸과 뇌의 교류감각이 활발해져 뇌 기능을 촉진할 수 있다. (p.57)

책의 1부는 '나의 실험 맨발학교', 2부는 '5무(無) 맨발학교', 3부는 '천천히 맨발로 생각하기', 4부는 '맨발일기', 5부는 '맨발걷기는 뇌 교육'이다.

특히 책에 담긴 사진들은 회원들이 맨발학교 홈페이지에 올린 것 가운데 선별했다.



'맨발걷기’에 참여한 박수경(56) 대구신흥초등학교 교장은 “맨발로 걸으며 진정한 행복을 느꼈다”며 "140이상이던 혈압이 124로 회복됐고 안구건조증이 사라졌으며, 발 뒤에 갈라졌던 살들이 부드러워졌다"고 말했다.

저자는 “어른들도 많이 참여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흙과 동떨어진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안타까워, 자연교육의 장을 만들어 주자는 의미로 시작했다”며 학교 운영계기를 설명했다.

또 “맨발걷기는 단순히 건강만이 아니라 바른 인성과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며 “자신의 가치를 알고 남과 나누는 정신을 길러주는 최고의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YTN PLUS(healthpluslife@ytn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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