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전력이 지난 4월 1,030m 길이의 해저터널을 완공한 데 이어 해수 주입까지 마쳤습니다.
오염수를 해저 터널로 보내는 직전 단계인 수조 일부 공사까지 완료하면 방류를 위한 모든 공사가 마무리됩니다.
다음 달 초순에 방류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진 만큼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간 셈입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 일본 경제산업상 (6일) : 올해 봄에서 여름 무렵 해양 방류를 개시할 전망이라는 점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계속해서 안전과 풍문에 의한 피해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일 태평양 도서국 포럼, PIF는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대신 콘크리트의 재료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측은 콘크리트와 오염수가 섞이면 열이 발생해 오염수 내 트리튬이 공기 중으로 증발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해당 콘크리트로 지은 건물에서 오히려 트리튬을 흡입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오염수는 방사성 폐기물로 후쿠시마 이외 지역으로 옮기는 건 어렵다는 점 등, 기술적·법적으로 현실성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 손상에 대한 대책이 불충분하다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지적 등 일본 내부의 우려는 여전합니다.
여기에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되는 등 방사능 기준치를 넘어선 물고기가 잇따라 발견되며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투명한 정보 공개와 성의 있는 설명을 거듭 약속해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감을 불식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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