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고,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부모님들께 물어보았습니다.
[유은아 / 학부모: 우리 아이가 안전한 음식을 먹고 있는지 제일 걱정이 돼요.]
[장문영 / 학부모: 편식이 심한데 어린이집에서 밥은 잘 먹는지 궁금해요.]
우리 아이가 오늘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부모님들이 걱정 많이 하시는데요. 부모님의 걱정 덜어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들의 먹거리 위생과 영양을 책임지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입니다.
식약처가 운영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어린이 급식시설 관리를 지원하는데요.
영양사가 조리실과 배식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식재료, 냉장고 조리기구 등에 대해 위생관리를 합니다.
영양사: 고춧가루 국내산 너무 잘 표시해주셨고요. 유통기한도 너무 잘 적어주셨어요. 그런데 여기에 소분일(작게 나눠 보관한 날짜) 까지 적어주시면 더욱더 좋을 것 같아요.
[남미경 / 용인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법 위반 현장을 감시하는 감독기관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급식시설 위생과 아이들의 영양관리를 도와드리는 지원기관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전문가의 설계로 완성된, 어린이 연령에 맞는 균형 잡힌 식단과 레시피도 제공하는데요. 관리는 주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어린이도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있습니다.
선생님: 요리하기 전에는 뭐부터 하면 좋을까요?
어린이들: 손 씻어요~
손 씻는 법, 식재료 다루는 법 등을 배우는데요.
선생님: 오이 먹으니까 맛이 어때요?
어린이: 맛있어요~
위생 관리와 편식 예방에 대해 자연스럽게 체험하게 됩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지원을 받으면 비용이 들지 않으니, 궁금한 사항은 센터로 문의하세요~
오늘의 원 포인트 생활상식,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어린이 급식시설 관리를 지원하며,
▶ 영양사가 직접 방문해 위생관리와 영양교육을 해준다는 점.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