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호 태풍 오마이스가 영남지방을 관통하면서 1시간에 최대 100mm에 달하는 강한 비가 쏟아졌습니다. 부산·경남 지역에선 하천이 범람하고 도로가 물에 잠기는 등 침수 피해도 속출했습니다.
■ 태풍 오마이스는 오늘 새벽 동해로 빠져나가 곧 소멸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곧바로 가을장마가 이어지면서 내일까지 전국에 최대 200mm의 비가 더 내리겠습니다.
■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새 환자는 이틀째 1,400명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삼십대 젊은 층이 확산세를 주도하는 가운데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 비율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 미 식품의약국 FDA가 화이자 백신을 정식 승인하면서 미국기업이나 지자체들도 백신 접종 의무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백신 기피자들은 마음을 쉽게 바꾸지 않을 거란 분석도 많아 접종률이 얼마나 높아질지는 미지수입니다.
■ 탈레반을 피해 탈출한 아프가니스탄 난민 수용 문제를 두고 세계 각국에서 논란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은
입국을 허용했지만, 오스트리아는 거부했고, 그리스는 거대한 장벽까지 설치하는 등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 가짜 뉴스에 최대 5배의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오늘 국회 법사위에 상정됩니다.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 통과까지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물론 정의당까지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여야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