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전진영 PD
■ 방송일 : 2022년 2월 18일 (금요일)
■ 대담 : 양종철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전기전자팀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차량용 휴대폰 무선충전 거치대, 히터 틀면 성능 급감“
-상온서 10도 오르면 충전시간 1.9배~2.8배 늘어
-거치 안정성은 10개 중 8개 제품 우수
-IC 카드 등 전도성 물질 부착...온도 상승해 거치대 손상
◇ 전진영 PD(이하 전진영)>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전기전자팀 양종철 팀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 양종철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전기전자팀 팀장(이하 양종철)> 네, 안녕하세요.
◇ 전진영> 차량 대시보드나 송풍구에 설치하는 휴대폰 무선충전 거치대 이용하시는 분들 있으실 텐데, 저도 구입을 하고 싶어서 몇 번 검색을 한 적이 있는데, 좋은 제품 고르는 게 쉽지가 않더라고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이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에 대해 조사하셨죠?
◆ 양종철> 최근 스마트폰 거치와 무선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에 대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및 안전성 등을 평가했습니다. 품질 시험은 스마트폰이 얼마나 빨리 충전되는지를 나타내는 충전시간(충전속도), 진동·충격에서 스마트폰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거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거치 안정성, 스마트폰이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자동 그립의 내구성,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무선충전의 국제규격인 Qi(치) 규격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안전성 시험은 제품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발생량을 측정하여 전자파인체보호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 전진영> 휴대폰이 완전히 충전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렸나요?
◆ 양종철> 보통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빨리 충전할 수 있는 무선충전기를 선호하기 때문에 충전속도(충전시간)는 무선충전기의 핵심 성능입니다. 갤럭시 S21 스마트폰을 완전히 방전시킨 후 충전 완료까지 소요되는 충전 시간을 확인한 결과, 상온(20℃) 조건에서 제품별로 최소 2시간 15분에서 최대 2시간 29분 수준으로 제품 간 차이가 최대 14분 정도로 크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온도가 상승한 30℃ 조건에서 충전시간은 4시간30분~6시간13분 수준으로 나타나 모든 제품이 상온(20℃) 조건에 비해 충전시간이 최소 1.9배에서 최대 2.8배까지 늘어났습니다. 추가로 상온(20℃) 조건에서 무선충전기와 유선충전기의 충전속도를 비교한 결과, 15W 유선충전기의 충전시간이 1시간 28분 수준으로 무선충전기보다 최대 1시간 이상 빨랐습니다.
◇ 전진영> 온도가 높아지면 충전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는 점은 소비자들도 사전에 꼭 알아야할 정보 같은데요, 주의사항 표시는 잘 돼 있었습니까?
◆ 양종철> 이번 시험결과, 모든 제품이 고온(30℃) 조건에서 사용 시 충전속도가 느려졌기 때문에 고온조건에서 충전시간 증가(변화)와 관련된 주의사항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5개 제품만 사용설명서에 고온으로 인한 충전시간 증가·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표시하고 있어 주의사항을 표시하지 않았던 5개 브랜드에 대해 표시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 모두 권고안을 수용하여 관련 주의사항을 표기하기로 하였습니다.
◇ 전진영> 흔들리는 자동차 안에서 거치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잘 되는지도 중요합니다. 안정성이나 내구성은 어땠습니까?
◆ 양종철>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에 스마트폰을 거치한 상태에서 차량이 불량한 노면을 지날 때 진동이 발생하거나 급정거, 급출발, 과속방지턱 등으로 인해 충격이 가해져 거치 중인 스마트폰이 떨어진다면 스마트폰이 파손되거나 운전을 방해하는 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강도의 진동 및 충격 시험을 통해 스마트폰의 거치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8개 제품이 강한 진동과 충격에서 이상이 없어 거치 안전성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자동 그립은 스마트폰을 거치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이에 자동 그립의 내구성을 시험했는데 10개 제품 모두 1만 회 작동 후에도 이상이 없어 우수했습니다.
◇ 전진영> 그런데 이번에 조사한 모든 제품이 무선충전 국제규격 인증 기준은 충족하지 못했다구요?
◆ 양종철> 무선충전의 Qi(치) 규격은 자기유도형 무선충전의 국제 표준화 단체인 무선전력위원회(WPC)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으로 강제 기준이 아닌 단체 인증 규격으로, 5W 이하 무선충전기는 BPP(Baseline Power Profile), 15W 이하 무선충전기는 EPP(Extended Power Profile) 인증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무선충전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국제기준이 별도로 제정되어 있지 않아 국제적으로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Qi 규격 시험을 통해 무선충전의 품질을 평가했습니다. Qi 규격 중 스마트폰으로 안정적인 출력 전압을 보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출력신뢰성(Guaranteed power)과 스마트폰과 거치대 사이에 동전모양(강철 디스크), 반지모양(알루미늄 링), 알루미늄 호일 등의 전도성 이물이 삽입되었을 때, 무선충전을 중지시키거나 이물의 온도가 특정 온도(60℃ 또는 80℃) 이상 과열되는지 확인하는 전도성 이물감지(Foreign Object Detection) 시험을 통해 Qi(치) 규격을 충족하고 있는지 시험·평가했습니다. 시험결과, 제품 모두 Qi(치) 규격의 인증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진영> 차 안에서 무선 충전 거치대 사용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하면 좋을까요?
◆ 양종철> 스마트폰 케이스에 IC 카드가 끼워져 있거나 전도성 물질이 부착 상태로 충전을 하게 된다면, 카드의 IC칩이나 전도성 물질의 온도가 상승해 카드 또는 스마트폰과 거치대가 손상될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고요. 겨울철에 히터가 작동하는 송풍구에 거치해 온도가 높아진 환경에서 사용하게 되면 충전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 겨울철에는 대시보드에 설치하거나 히터 바람을 아래로 조절 등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제품 설치 시, 단단히 고정하지 않으면 흔들림 등으로 인해 거치대나 스마트폰이 떨어져 스마트폰이 파손되거나 운전을 방해하는 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설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전진영>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양종철> 네, 감사합니다.
◇ 전진영>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전기전자팀 양종철 팀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