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두 번째 키워드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한 현대차…정부는 긴급회의'입니다.
최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로 차주들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아요?
[기자]
네, 실제로 전기차를 팔려고 내놓는 경우가 크게 늘었습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중고차 업체 집계 결과인데요,
지난 1일부터 일주일 동안 이 업체의 중고 전기차 판매 접수 건수가 한 주 전과 비교해 2배가량 급증했습니다.
이 가운데 얼마 전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불이 난 벤츠 EQ 시리즈 모델이 10%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화재가 난 차량의 배터리는 뒤늦게 중국 파라시스 제품으로 확인됐습니다.
소비자들에겐 낯선 업체다 보니, 차주들 사이에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는데요,
완성차 회사가 배터리 정보를 공개할 의무는 사실 없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현대차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죠?
[기자]
네, 현대차가 대외비였던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업계에서 가장 먼저 공개했습니다.
공개한 전기차 모델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등 모두 13종인데요,
2세대 코나에 중국 CATL 배터리가 탑재된 것을 제외하면, 모든 차종에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만든 국내 배터리가 장착됐습니다.
같은 그룹의 기아도 오늘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는데요,
공개한 차종은 모두 12종으로, 이 중에서도 23년 8월부터 생산한 레이 전기차와 신형 니로 전기차 2종에만 중국의 CATL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수입차 BMW는 배터리 제조사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고객들이 개별적으로 문의하면 제조사가 어디인지 알려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해외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기자]
전기차 선진국으로 불리는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이미 배터리 정보 공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26년부터 제조사와 구성 물질 등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7년 2월부터 유럽 연합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동차에 '디지털 배터리 여권'이 의무화됩니다.
다만 아직 의무화한 국가가 많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우리 정부도 오늘과 내일 이틀 연속 대책 회의를 열기로 했죠?
[기자]
네, 전기차 공포가 확산하면서 오늘 오전 환경부 차관 주재로 전기차 화재 예방 긴급회의가 열렸습니다.
내일도 관계부처가 참석하는 회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종합해 다음 달 초 전기차 화재 관련 대책을 발표할 방침인데요,
배터리 제조사 공개 의무화와 100% 충전 제한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다만 대다수 수입차 업체들은 부품 공급사가 어디인지는 영업기밀이라는 입장이라 통상문제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또 배터리 종류에 상관없이 100% 충전을 제한하는 등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면 안 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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