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가 배달앱 업체의 포장주문 중개 수수료 부과로 외식 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14일 "배달앱의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부과 조치는 외식업 점주의 추가적 부담으로 작용해 음식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배달앱의 독단적인 수수료 정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지난 12일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다음 달 14일부터 점주에게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6.8%(부가세 별도)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앞서 배달의 민족 측은 지난해 7월 배달 중개 수수료를 6.8%에서 9.8%로 전격 인상한다고 발표하면서 포장 주문 서비스도 유료화했다. 다만 2025년 3월까지 신규 업주의 포장 중개 수수료를 50% 깎아주고, 기존 업주에게는 포장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단체는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점주들은 이미 높은 배달앱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외식업 점주 5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47.6%는 배달앱 수수료 부담으로 음식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를 부과하면 외식 물가가 상승하고 소비자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자체 조사에 따르면, 배달앱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 중 배달 주문 비율이 68.5%이고 포장 주문은 31.5% 수준에 달했다.
단체는 "배달앱 플랫폼은 점주와 소비자를 고려한 합리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부담 증가 여부를 점검하고 공정한 플랫폼 운영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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