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조코위 대통령 아주대 방문..."노력과 소통이 중요"

2016.05.18 오전 08:32
[앵커]
방한 중인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를 찾아 젊은이들에게 노력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코위로 불리는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자신처럼 역경을 극복해 역할모델이 된 아주대의 김동연 총장과 함께 열띤 토크쇼를 열어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도네시아 시골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매우 어렵게 성장한 조코위 대통령.

한국의 젊은 대학생들에게 처음 들려준 말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소통이었습니다.

학창 시절 어려운 가정 형편을 극복하기 위해 항상 남보다 두 배의 노력을 기울인 게 첫 번째.

경영자와 정치인이 된 뒤에는 문제가 있는 현장을 수십 번씩 직접 찾아 해결 방안을 마련했다는 겁니다.

지금의 한국과 인도네시아 학생들이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노력과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조코 위도도 / 인도네시아 대통령 : 휴식도 중요하지만, 학생은 더 공부하는 노력과 사회를 경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처럼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입지전적인 삶을 살아온 아주대 김동연 총장의 질문에 또박또박 성의있게 답변한 조코위 대통령.

아주대 학생과 지역 경제인 등 5백여 명으로부터 수차례 뜨거운 박수를 받으면서 이웃집 아저씨처럼 친근한 미소를 잃지 않았습니다.

[김동연 / 아주대학교 총장 : 굉장히 따뜻하고 인간적인 분이시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 동의하시죠?]

또 딸과 함께 K팝 공연을 재미있게 봤다며 행복의 비결도 들려줬습니다.

[조코 위도도 / 인도네시아 대통령 : 젊은이들이 행복할 수 있죠, 우리 시대에 친구와 가족에게 관심을 가질 때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설과 토크쇼 등 2시간 가까이 진행된 프로그램을 마친 조코위 대통령은 객석 가운데로 찾아가 학생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YTN 김학무입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