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하나금융공사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총 2년간의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전체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는 전년 대비 35% 증가했으며 주요 소비 분야도 크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전체 결제 금액의 62%를 30·40대가 차지했으며, 20·50대는 각각 15%를 차지했다. 여행, 숙박 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하거나 10대 항목에서 사라졌다.
단, 20대 소비 분야 순위에서는 6위를 차지해 20대는 여전히 국내 여행을 즐겨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19 여파로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미팅이 증가하면서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전기·전자제품 구입이 늘어났다.
또한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보다 내식 횟수가 높아지며 20~50대 전 연령층에서 음식 배달앱 결제규모가 증가했다. 배달 앱 결제 규모는 30대가 39%로 가장 높았으며 특히 40대 이상 결제 금액은 2019년 대비 1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Z세대는 명품뿐만 아니라 중고품 거래 규모도 커 가심비·가성비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전체 온라인 명품 결제 규모의 약 55%를 20, 30대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최근 플렉스(Flex) 트렌드 등 자기표현과 과시욕 등이 디지털 소비에도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 브랜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와 종합 명품 쇼핑 플랫폼 등을 통한 20, 30대의 온라인 명품 소비 규모는 2020년에 전년 대비 각각 80%, 75% 증가했다. 특히 20~30대의 중고명품 소비는 오히려 줄어들어 희소성을 추구하는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를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30대 이하 연령층은 2019년 대비 약 24% 증가한 데 반해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약 49% 증가했다. 특히, 쿠팡,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과 같은 종합 쇼핑몰의 40대 이상 결제 규모 증가율이 30대 이하 보다 약 1.8배 이상 높아 온라인 소비문화가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그리고 결제 건당 평균 금액은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는데 30대 이하(–3.2%)보다 40대 이상(–7.6%)의 감소폭이 더 커 중장년층의 소액 결제 건수가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무엇보다 젊은 세대 위주였던 배달앱과 OTT서비스 분야도 50~60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는 2020년에 전년대비 +163%, 60대는 +142% 증가하였고, OTT 서비스 결제 금액은 50대는 181%, 60대는 166% 증가했다.
또한 홈인테리어 관련 소비도 2019년 대비 80%, 60대는 40% 증가하는 등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50~60대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음이 확인됐다.
하나금융공사는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디지털 소비는 향후에도 전세대를 걸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부상한 5060세대의 긍정적인 디지털 소비경험 확산과 MZ세대의 경험 추구형 소비가 지속되는 가운데 편의성, 가성비, 가심비 키워드로 하는 소비 트렌드가 디지털 환경에서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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