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슈플러스] 전기차 '배터리 정보 공개' 권고...불안감 풀릴까?

2024.08.14 오후 06:40
■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최근 인천 아파트 전기차 화재 이후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차 업체에 배터리 정보 공개와 특별 무상 점검을 권고했는데요.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을지, 필요 대책은 무엇인지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인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지금 정부가 여러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라고 권고를 했습니다. 실효성이 있을까요?

[김필수]
의미는 있습니다. 그러니까 안 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낫고요. 또 배터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면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입할 때 좀 더 고민을 하게 될 거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작사 입장에서는 더 좋은 전기차를 만들려고 배터리부터 고민을 많이 하니까 선순환 효과는 생깁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들이 중장기적으로 크게 봐야 되는 부분들이고 실질적으로 지금 생기는 포비아, 즉 다시 말하면 지하충전소에서 충전하고 주차하는. 지금 이번에 불 난 것도 지하라는 폐쇄된 공간 때문에 생긴 거거든요. 이 부분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때의 단초를 제공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전체적으로 보강하는 부분들이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안에서는 분명히 문제점, 아직까지는 해결 방안이 많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그간 배터리 정보에 대해서 영업기밀이라면서 비공개를 고수하던 벤츠코리아도 역시 어제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는데 어떤 배터리였습니까?

[김필수]
일반 가장 많이 쓰이는 게 이번에 중국산 배터리. 그것이 한 70% 정도 들어가 있어서 다른 제작사에 비해서는 중국산 배터리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것들이 공개가 돼서 소비자가 알게 됐다라는 부분도 있는데 문제는 보통 글로벌 제작사들이 글로벌 소싱한다고 하죠. 부품이나 이런 것들은 자기네 제작사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인증이나 검증을 통해서 탑재를 해요. 또 그러다 보니까 지금 나오는 것 자체가 중국산 배터리가 나쁘다. 국산이 좋다. 이런 것들은 너무 위험한 생각이고요. 실질적으로 장단점들이 교체를 하고 있다라는 것. 그리고 지금 현재 국과수에서 조사 중에 있지만 이 배터리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어느 것도 나온 게 없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좀 더 과도하게 몰입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고요. 문제는 폐쇄된 공간에서의 주차와 충전에 있어서의 두려움. 이게 포비아를 확산시키는 문제점이어서 그 직접적인 이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 중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나,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앵커]
인천 아파트 화재가 났던 전기차와 같은 배터리, 파라시스 제조사 업체 것을 쓴 것을 보니까 지금 벤츠에서만 5582대가 국내 운영 중이더라고요. 지금 무상점검을 시작을 했는데 이거 제대로 잡아낼 수 있겠습니까, 문제점을?

[김필수]
아마 고민이 있을 거예요. 지금 꼭 벤츠뿐만 아니라 현대차도 전기차 무상점검 시행을 시작했거든요. 이런 부분들이 포비아, 즉 공포감이 확산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작년에도 이미 3~4년 지체됐는데 포비아가지 겹치면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상점검을 통해서 좀 더 전기차 소유자들한테 안심을 줄 수 있는 또 내 배터리에 이상이 있나 없나를 확인해 주는 계기가 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고요. 또 파라시스 배터리 자체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70% 정도 벤츠 차량에 들어가 있는데 이 배터리 업체가 중국은 물론이고 미국에서도 일부 리콜하는 부분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아마 국토교통부에서 조사를 통해서 이 모델이 왜 빠졌는지 또 실질적으로 이게 연관성이 있는지 이런 것들도 조사하면서 또 국과수에서 여러 가지 증거를 가져갔기 때문에 아마 그런 부분들이 일목요연하게 나와서 원인에 대한 것들이 제대로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앞서 교수님은 소싱을 통해서 검증된 업체와 계약을 맺어서 자사 차량에다 부착한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지금 또 시청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은 배터리 제조사별로 제조하는 배터리의 성능 차이가 있느냐, 어느 곳은 잘 만들고 어느 곳은 잘 못 만드느냐. 이런 궁금증도 있거든요.

[김필수]
사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되거나 나온 것들이 없어요. 그런데 문제점은 그만큼 전기차 보급된 지 10년이 채 안 됐기 때문에 경착륙 요소가 굉장히 많은 겁니다. 그래서 지금 나오는 게 배터리 정보도 공개가 됐지만 또 정부에서 빨리 수용하겠다는 게 유럽에서 내후년부터 진행하는 배터리 이력제거든요. 배터리 이력제라는 것이 재료가 어디에서 들어와서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나온, 그래서 전체적인 이력이 들어가다 보면 배터리에 대한 부분들이 배터리셀의 불량일 가능성이 있다든지 이런 것들도 확인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래서 배터리 이력제가 유럽을 중심으로 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다 도입을 하는데 우리가 좀 더 빨리 이 문제가 생기면서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성능도 중요하겠지만 일단 배터리는 최우선적으로 안전이 제일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제조사별로 어느 제조사가 잘 만든다, 안전하게. 그렇게 순위를 매겨볼 수가 있나요?

[김필수]
쉽지는 않아요. 오늘도 관련해서 전문가들이 다 모여서 이런 걸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대안 중에서 그런 얘기도 나왔었죠. 배터리에서 셀에서 약간의 문제, 온도라든지 이런 게 차이가 나면 이걸 콜을 해줘서 휴대폰으로 연락을 주는 거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체계적으로 제작사마다 모두 할 수 있지 않을까 이야기가 나왔고 또 어떤 제작자는 우리가 우선적으로 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또 후발주자는 부담을 많이 느끼고 이런 것들이 통상의 문제가 될 수가 있어요. 왜냐하면 국내에 수입되는 수입차들한테 똑같이 규정을 두게 되면 우리가 특히 한미가 한유럽, FTA를 많이 하는 국가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통상에 대한 민감한 부분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그러나 배터리에 대한 부분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셀의 불량이라든지 문제점을 많이 해결하는 데도 해결 과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부분에서 의미 있는 방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앞서 말씀하신 대로 유럽의 경우에는 일찍이 우리나라보다 전기차 전환 속도가 빠르고 이미 전기차 보급이 상당히 많이 되지 않았습니까? 거기서는 관련 비슷한 사고라든지 논리은 없었습니까?

[김필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 비슷하게 생기고 있고요. 문제는 지상에서 생길 때는 물론 내연기관 차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물도 많이 쓰이고 이동형 수조, 질식 수화포도 쓰고 일단 끌 수가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지하 공간의 폐쇄 공간은 유독가스가 많이 나오고 이번과 같이 100여 대, 그을음까지 하면 800여 대까지 피해를 봤고 또 아파트에 들어가는 각종 인프라까지 다 소실됐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들이 공포감을 자아냈기 때문에, 따라서 지금 문제는 대한민국에서만 생기는, 특히 도심지의 70% 이상 아파트에 거주하는 집단 거주지 특성이 워낙 높은 국가여서 지상에 충전소 같은 설치할 공간이 없다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지하로 내려갔고 주차를 시키고 충전하다 보니까 폐쇄 공간이 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이번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방차 못 내려갔고 물론 공급량이 달리다 보니까 결국은 8시간 반이 걸렸고 거의 전체가 피해라고 볼 수가 있죠. 또 500세대가 방랑 생활을 하지 않습니까. 왜? 상수도부터 전력선 다 소실됐거든요. 이 부분들이 포비아가 생긴, 공포감이 생긴 원인으로 보기 때문에 폐쇄 공간에서의 조건은 대한민국이 전 세계 선진국 중에서 최악의 조건이다. 그래서 더더욱 두려움이 대한민국의 문제라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누적 대수가 60만 6610대로 집계가 됐습니다. 그중에 진짜 극소수만 이렇게 화재가 나더라도 교수님 말씀하신 것처럼 서울의 도심 특성상 더 많은 피해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금 전체 대수로 보면 3% 정도대에 불과하더라고요, 전기차 수가. 다른 나라랑 비교했을 때 어떻습니까?

[김필수]
대한민국이 조금은 늦어요, 아직. 좀 더 보급을 올려야 되고요. 또 충전 인프라도 37만 개 정도 되거든요. 그래서 차 한 대당 상당히 많이 보급돼 있다. 그래서 단위면적당으로 보면 전기차 충전 대수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국내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워낙 크지 않습니까? 그래서 시장은 신차가 200만 대, 170만 대 내외밖에 되지 않지만 국내에서 입증된 전기차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입증을 하고 또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국내의 테스트베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지금 캐즘까지 해서 포비아까지 겹친다면 우리만이 갖고 있는 악재가 누적돼서 판매가 안 된다 그러면 보급에 문제가 생기고요. 또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상쇄할 수 있어요. 그래서 걱정인 게 다른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이런 문제가 드물고 지상에 있다 보니까. 그런데 우리는 지하에 있다는 한계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이 부분을 전화위복시키지 않는다면 분명히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부가 좀 더 이 문제에 대해서 심각성을 느끼고 어제 차관회의가 열렸잖아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 국무회의에서 얘기할 정도로 굉장히 심각도를 올려서 지금 일선에서 들려오고 연락 오는 거 보면 심각도가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고요. 아파트마다 전기차 거부하고 또 심지어는 아까도 회의할 때 그런 얘기를 합니다. 몸이 아파서 전기차를 몰고 갔는데 전기차 주차를 못 시켜서 본인이 치료를 못 받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서울에 있는 병원에서요. 그 정도니까 포비아가 번지는 속도가 빠른데 정부가 좀 더 빠르게 대책이 나와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죠.

[앵커]
그래서 나온 서울시의 대책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잔량이 90%를 넘으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출입을 자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이건 어떻게 실효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김필수]
일단 충전 용랑을 줄이면 효과는 좋아지는 게 확실합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도 해양수산부에서 내가 전기차를 가지고 싣고 갔을 때 50% 미만을 권장했거든요. 일단 충전 용량을 낮춰주면 열 폭주가 굉장히 느려지는 것은 각종 보고서를 통해서 많이 나와 있어요. 그리고 물류 업계에서는 30% 미만. 그러니까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를 몇백 대씩 실어나르는 게 있지 않습니까? 이럴 경우에는 최소 30% 미만이라는 게 통일화돼 있지 않지만 대략 그런 정도로 얘기가 나오고 있어서 서울시에서 이번 정책도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왜? 소비자가 일단 대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건데 화재 건수를 낮춰주고 실제로 전기차 화재의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과충전, 과방전 또 배터리셀의 불량,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문제. 이런 여러 가지 문제거든요. 아직 원인이 나오지 않았지만 과충전에 대한 부분들. 제가 말씀드린 과충전은 착각하시면 안 되는 게 100% 충전을 150% 넣는 게 아닙니다. 100을 가득 넣는데 계속 넣는 방법을 과충전이라고 얘기하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현재 제작사에서 나오는 배터리는 97~98%를 충전해요. 그래서 안전 마진이라고 2~3% 정도인데 사실 가득 차 있는 것이지 않습니까?

[앵커]
화면에 100이라고 뜨더라도 100이 아니다.

[김필수]
97~98 정도인데 그것도 가득 찬 게 아닌데 그렇게 넣지 말고 90% 미만. 또 되면 80% 미만으로 넣게 되면 차가 좀 더 안전하게 않느냐 하는 부분들은 이미 여러 가지 검증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방법을 이번에 서울시가 우선적으로 제시한 거고 또 강제적으로 할 수 없으니까 아파트마다 이런 부분들을 권고합니다라고 공문이 나가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 또 정부가 과충전 방지장치가 없는 충전기에 대해서는 대당 최대 500만 원을 준 예산 지원을 중단할 방침을 또 내세웠어요.

[김필수]
이 부분들은 유심히 잘 들여다봐야 하는데 뭐냐 하면 안 하는 게 아니라 좀 더 세밀하게 점검해서 하겠다는 뜻입니다. 무슨 뜻이냐면 전국에 설치되어 있는 대한민국의 충전기 자체가 전체 10%가 급속충전기예요. 가격이 비싸죠. 그런데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아파트에 들어가 있는 충전기는 100% 완속 충전기입니다. 이 완속 충전기 25만 대가 아파트에 설치가 되어 있는데 100% 과충전 예방장치가 없어요. 다시 말하면 전기차하고 통신기능이 없어서 내가 전기차에 계속 전기를 주는 거죠. 물론 100% 되면 끊어지기는 합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서 80~90 정도에 끊고 싶은데 못 끊는 거죠, 내가. 그러니까 차주가 끊어야 돼요.

[앵커]
차량에서 내가 70%를 충전하고 싶으면 70%를 설정하면 거기서 끊어지지 않습니까? 그런데 충전기에서는 계속 전류를 넣는다는 얘기입니까?

[김필수]
그런데 준다는 얘기가 무슨 얘기냐면 차에서 70%를 끊을 수가 있어요. 그런데 충전기에서는 못 끊는다는 거예요. 그 기능이 없는 게 전국의 아파트에 설치되어 있는 완속충전기이기 때문에 그래서 환경부에서는 보조금을 줄 때 급속충전기는 당연히 그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80%까지 급속하다 완속으로 전환되거든요. 그런데 완속이 없다 보니까 완속에다가 이런 기능이 들어가게 되면 보조금을 더 올려주는 부분. 그런 것들은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 좀 더 세밀하게, 확실하게 기능이 되는지 이런 부분들을 점검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지금 전기차 소유주들이 굉장히 불안하기도 하고 또 죄인 취급을 받아서 굉장히 억울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지금 내연기관차랑 비교했을 때 화재 발생률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납니까?

[김필수]
전체적으로 빈도수는 전기차가 더 적습니다. 더 적고요. 아직까지는 내연기관차가 훨씬 더 많아요. 그런데 두 가지 부분을 확인할 필요는 있어요. 왜냐하면 내연기관차가 2600만 대 등록된 것 중에서 한 4500건에서 5000건 정도 생기니까 하루에 12건 정도 화재가 생겨요. 그런데 문제가 지금 내연기관차는 전체의 30%, 10년 이상된 차예요. 그것까지 포함한 거니까 노후된 차까지 발생하는 빈도인데 전기차는 5~6년 내에 나온 신형이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게 노후화가 되면 증가할 것이다라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두 번째는 같은 한 건으로 보면 안 되는 것이 내연기관차는 엔진 쪽에서 생기고 확산 속도도 좀 느리고 또 소화기가 있으면 끌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는 바닥에 배터리가 있고 온도도 1000도씨 넘어가는 열폭주 현상도 생기는 경우도 많고 또 확산 속도가 빨라서 골든타임이 짧다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전기차의 특성이니까 좀 더 고민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민간검사소에서 해마다 전국 전기차 정기검사를 80% 담당하고 있는데 배터리 점검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곳이 적다고 들었습니다. 이건 개선사항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김필수]
맞습니다. 이거는 전기차, 일반 내연기관차 검사기관이 공공기관 교통안전공단 검사소가 있고 민간검사소가 있어요. 그런데 교통안전공단 공공기관은 배터리를 세밀하게 점검할 수 있는 포터블 장비가 들어가 있어요. 몇백만 원짜리가 들어가 있는데 이거를 보게 되면 배터리셀의 전압이나 전류, 이런 걸 세밀하게 들여다볼 수 있어요. 우리 사람으로 따지면 일반 병원에서, 의원에서 청진기로 하는 것하고 CT, MRI하고 비교가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런 장비가 아직도 민간에서는 보급이 안 되고 있거든요. 정부가 이거 개발 다 끝났고 보급이 돼 있는 상태니까 민간검사소에서도 이걸 의무화시켜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불안감을 없앨 수 있는 것이 검사할 때 배터리셀의 상태를 CT, MRI 장비를 쓰면 훨씬 더 좋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장비의 보급도 국토교통부가 서둘러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이런 논란이 시작된 게 가장 큰 게 인천 아파트 화재가 아니겠습니까? 2차 감식에 참여하셨잖아요. 현장 보셨을 때 어땠습니까?

[김필수]
전체가 이해 관련 단체가 다 오고요. 벤츠 쪽에서도 본사에서 4명이 올 정도로 다 모여 있었습니다. 제가 간 이유는 객관적으로 검식 자체가 제대로 되는지 또 문제점이 없는지 또 제대로 된 절차와 증거를 채증하는지 이런 부분들 자문 때문에 갔는데, 저하고 또 한 분, 2명이서 자문위원을 했는데 아시겠지만 전기차가 온도가 높다 보니까 상당히 거의 다 타요. 그래서 속에서 증거를 확보할 수 있는 건 다 했어요. 그래서 배터리셀의 상태도 완벽하게 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도 들여다보고 또 BMS 배터리 메니지먼트시스템이라든지 이런 증거는 다들 확보했거든요. 그래서 국과수에서 이런 부분들이 어떻게 나올까라는 것들은 한번 세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것 같고 또 아까 파라시스 배터리가 다른 나라에서 리콜된 부분도 있으니까 그런 것까지 확인해서 국과수에서 조사하게 되면 원인이 나오지 않을까 그런데 원인 불명인 경우도, 온도가 높다 보니까 소실이 되거든요. 그래서 원인이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러면 완벽한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이런 전기차 공포가 확산하면서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신차 출시 일정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 시청자분들이 어떤 점을 유념했으면 좋겠다는 점 있으시면 끝으로 한말씀 해 주시죠.

[김필수]
전기차 소유자들은 80~90% 충전하는 게 좋고요. 간혹 한 달에 한 번씩 20% 가득 완전 충전까지 왔다갔다하면 밸런스가 맞아지거든요. 그래서 한두 번씩 쓰시고. 그리고 전기차 소유자들은 우리나라가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과속방지턱이 제일 많은데 내연기관과 같이 바닥 치지 마십시오. 배터리셀의 불량을 유발시킬 수 있고 또 침수도로도 낮습니다. 그래서 침수도로도 조심하시고 좀 더 내연기관차에 비해서 조심해야 될 부분들은 머릿속에 생각하시면서 운영을 조심스럽게 하시면 훨씬 더 안전이 보장되지 않을까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앵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인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와 짚어봤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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