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북한 미사일에 서방의 부품이 사용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현지시간 23일 미국 CNN은 우크라이나 군 당국자들을 인용해 올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약 60발의 KN-23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미사일 잔해 속에서 서방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부품이 발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CNN은 당국자들이 보여준 KN-23의 파편에서 미국과 유럽에서 제작됐거나 설계한 것이 명백해 보이는 전기회로망의 모습이 확인됐다고 전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비정부 기구인 독립반부패위원회는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 미사일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들이 미국, 네덜란드, 영국에 본사를 둔 기업을 포함해 서방의 제조업체 9곳에서 생산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보고서는 KN-23과 KN-24의 일부 부품은 2023년쯤 생산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군사연구소장인 안드리이 쿨츠히츠키이는 CNN에 "미사일을 유도하고 비행하게 만드는 모든 것이 외국 부품"이라며 "유일하게 북한산인 건 빨리 녹슬고 부식되는 금속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무기 전문가들은 이들 부품이 어떻게 북한에 유입됐는지는 불분명하다면서도 중국이 연관됐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영국 무기감시단체인 분쟁군비연구소의 데미안 스플리터스는 추적에 성공한 일부 부품의 "마지막 관리자로 알려진 곳은 중국 회사들"라고 말했습니다.
독립반부패위원회 수석 연구원인 빅토리아 비스흐니우스카는 "부품 중 일부분은 중국에서 생산된 위조품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 한 제조업체는 북한 미사일에서 발견된 저가형 전자 부품이 위조품이란 증거를 위원회에 제공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제조업체가 아닌 중간 유통업체가 문제의 핵심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북한의 미사일에 들어간 전자 부품 대부분은 미국과 캐나다에 본사를 둔 5개의 주요 유통업체에 판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