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전·대덕] '하나로' 수소연료자동차 기술 주도!

2013.03.20 오전 12:03
[앵커멘트]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양산체제를 구축하면서 수소자동차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데요.

여기에는 우리의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수소 연료전지기술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소자동차의 등장.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 방지에 큰 도움을 주면서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 주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양산체제를 구축한 우리나라가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만나 물을 생성하는 반응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물의 발생량을 조절하고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이 핵심입니다.

세계 최초로 구축한 수소 연료전지 양산체제 구축에는 우리나라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물을 생성하는 과정을 실제 차량과 동일한 조건에서 연료전지 내부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중성자가시화 기술입니다.

[인터뷰:윤종진, 현대기아모터스 환경기술연구소]
"운전을 하면서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그러한 중성자 가시화 기법을 도입해서 실제로 운전조건을 개선을 할 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여러 가지 연료전지 개발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현대자동차가 공동으로 구축한 이 실증장치는 금속은 잘 투과하고, 수소와 물은 잘 투과하지 못하는 중성자 특성을 활용했습니다.

연료전지 내부의 수소와 산소비율의 최적화를 통해 수소 연료전지 성능 향상과 함께 설계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인터뷰:김태주, 원자력연 하나로 중성자과학연구부]
"양산 전에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미리 검증하고 그리고 자동차의 최적 성능을 내기 위한 검증작업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대체하면서 미래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 에너지.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우리 국가산업 발전의 주춧돌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