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유례 없는 무모한 불법 도발..."불안감 큰 김정은, 이례적 입장 발표" [Y녹취록]

Y녹취록 2024.10.31 오후 12:28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도발을 한 이후에 이렇게 몇 시간 만에 김정은 위원장 입장이 이렇게 바로 나온 것도 조금은 이례적인 것 같은데 어떤 거라고 보십니까?

◆문성묵> 그렇죠. 보통 도발을 하고 ICBM이라든지 탄도미사일, 각종 군사 도발을 하면 대략 그동안 북한 행태를 보면 다음 날 북한 매체에 보도를 했단 말이죠. 그런데 이번에는 신속하게 보도를 했습니다. 이것은 이미 계산된, 계획된 도발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앞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지금 김정은이 역대 없는 그런 무모한 불법 도발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침략전쟁인 러시아에 대규모 파병을 하고 있어요. 김정은도 그렇게 결심하고 이것을 통해서 얻는 기대감도 있지만 불안감도 굉장히 클 겁니다. 국제사회가 굉장히 경고를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어제인가요. 러시아도 ICBM을 발사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기다렸다는 듯이 이어서 북한도 발사를 했어요. 그렇게 해서 국제사회의 위협과 압박에 우리도 절대 굴하지 않고 우리는 이렇게 ICBM, 핵을 가지고 있는 나란히 핵보유국이다라고 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기들을 향한 압력을 줄여보려고 하는 그런 노림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