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선거철 단골 메뉴인 택시 대중교통화 법안은 처음 발의된지 이미 8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예산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수차례 벽에 부딪혀 왔는데요, 그럼에도 후보들은 선거를 앞두고 택시업계의 요구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하곤 합니다.
택시 대중교통화를 둘러싼 각 후보들의 입장과 이런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는 배경을 김지선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택시업계의 숙원사업인 택시의 대중 교통화.
관련법 개정은 유독 선거철마다 불거지는 단골메뉴입니다.
지난 17대 국회에서는 관련 법안 3건이 발의됐는데요, 시기는 모두 대선을 앞둔 2007년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는 다른 교통수단과의 관계를 고려해 검토하겠다며 긍정적 신호를 주기도 했습니다.
18대 국회에서도 모두 6건의 관련 법안이 발의됐지만 재정 부담 문제와 버스업계 반발에 부딪혀 번번이 폐기됐습니다.
이번 대선에 나선 후보들도 저마다 택시기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슷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먼저 박근혜 후보는 택시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꼭 찾겠다며, 택시의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을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녹취: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지난달 22일)]
"대중교통수단에 택시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은 택시업계 전체의 가장 큰 소망인 것 같습니다...잘 연구해서, 우리 택시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생활이 안정되시고..."
문재인 후보도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고, 안철수 후보도 구체적인 공약까지 명시하진 않았지만 긍정적 검토를 약속했습니다.
[녹취: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지난 4일)]
"자가용 없는 사람들은 이용하지 않을 수 없는 대중교통 수단이거든요 그러면 정부가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충분한 지원을 해야겠고요."
[녹취: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지난 16일)]
"택시는 대중 교통의 중요한 축이고 47%의 운송을 담당하는데도 그 공로만큼 충분히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
대선을 앞두고 관련 법안 통과가 현실화되자 버스업계는 파업에 돌입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대선후보들이 택시업계 표심을 의식해 해서는 안될 약속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현재 택시업계 종사자는 30만 명, 이들의 가족까지 합치면 100만 명에 이릅니다.
접전이 예상되는 이번 선거에서 당락에 적잖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 택시기사와 정치 이야기를 해본 분은 알겠지만 택시기사들이 여론 형성에 행사하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대선 후보들이 하나같이 이들의 표심을 살필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YTN 김지선[sunkim@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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