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엔 안보리는 경제제재나 무력 사용처럼 국제사회에 대한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엔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1년 만에 비상임이사국이 된 우리나라가 외교적 역량을 발휘해 한반도 문제는 물론 글로벌 현안에도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우리의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임기는 내년 1월부터지만, 하반기부터 예비이사국 자격이 주어집니다.
8월부터 안보리 내부 문서 열람이 가능하고, 10월부터는 이사국의 비공개회의와 결의안 문안 협의 같은 모든 회의를 참관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국제사회 이슈를 다루는 만큼 외교부는 20여 명 규모로 특별팀을 꾸려 대비하고 있습니다.
[안은주 / 외교부 부대변인 (지난 8일) : 글로벌 의제를 다루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부 내도 그렇고 관계 부처와도 그렇고, 그리고 공관과 본부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층적으로 구성된 그런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며….]
내년 정식 이사국이 되면 좀 더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회의 참석은 물론 투표권이나 회의 소집권 등을 갖고 결의안 문안 작성에도 주도적으로 관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 나란히 이사국으로 활동하는 한미일이 한반도 문제에서 3각 공조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지가 관심입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지난 7일) : 한미일 안보 협력과 유엔 안보리 간의 연계, 그리고 공조 방안이 훨씬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성과를 내려면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을 넘어서야 하는데, 다른 9개 비상임 이사국들과 연대하면서 꾸준한 대화와 설득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미·중 갈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세계 안보지형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후변화와 사이버 안보, 보건 같은 신흥 안보에도 관심을 기울이며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의 한국의 외교 위상을 높여나가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YTN 신현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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