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 여부를 가를 법원의 영장 심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대표는 법원에 직접 출석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권남기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앵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영장 심사가 내일(26일) 열릴 예정인데, 이 대표 출석 여부가 결정됐습니까?
[기자]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내일 영장 심사 출석 여부에 대한 입장을 아직 공개적으로 밝히진 않았습니다.
다만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YTN에 이 대표의 출석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병원 치료를 받는 만큼 의료진 소견과 변호인 논의를 거쳐 오늘 오후쯤에 출석 여부를 확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아침 회의에선 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줄을 이었는데, 체포동의안 가결 당시 당내 이탈표에 대한 적개심도 여전했습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검찰과 윤석열 정권에 놀아난 민주당 가결파들의 폭거도 기가 막히고 헌정사에 일찍이 없었던 야당 대표 체포 구속이라는 죄명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체포동의안 가결 이탈표를 색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걸 두고 인민재판이냐고 비판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 배신, 가결표 색출, 피의 복수와 같은 소름 끼치는 마녀사냥이 벌어지고, 소속 의원들이 국회법이 규정한 비밀투표의 원칙을 어기고 부결 인증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의 차기 원내사령탑을 뽑는 원내대표 선거가 내일 치러집니다.
4선의 우원식 의원과 3선의 김민석, 남인순, 홍익표 의원의 4파전인데, 모두 친이재명계 의원들로 꼽힙니다.
이재명 대표가 구속될 경우 원내대표가 당 대표 대행을 맡을 수도 있는 만큼 관심이 쏠리는데요.
내일 이 대표의 구속 여부와 원내대표 선거 결과가 내년 총선을 앞둔 민주당 계파 갈등의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국회 일정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는 취소됐죠?
[기자]
네,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 표결 등이 예상됐던 오늘 본회의는 취소됐습니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뒤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사퇴하며 거대 양당 간 본회의 일정 협의가 안 됐기 때문입니다.
대법원장 공백 사태와 함께 보호출산제 등 주요 법안 처리도 줄줄이 밀리게 됐는데, 국민의힘은 민생까지 이 대표 방탄의 볼모로 잡아선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재명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민주당은 국회를 인질 삼아 구속 시에는 국가 시스템에 중요한 문제가 생기고 입법 마비가 올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는데, 이는 심각한 사법 방해이자 국민에 대한 위협입니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직후 본회의를 열자는 입장이지만, 이 대표 구속 여부와 민주당 원내지도부 선출 등 변수가 많은 상황입니다.
민주당은 반면 주식 논란이 일었던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공세 수위를 더욱 높였습니다.
[서영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군의 사망 사건을 은폐한 의혹을 가지고 있는 은폐 신원식, 주식 파킹 민폐를 벌이고 있는 김행, 그리고 과거 언론을 탄압하고…]
이런 가운데 거대 양당은 다음 달 11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총력을 다하는 분위기입니다.
앞서 안철수 의원 등 중진들을 선대위에 투입한 국민의힘은 오늘 지도부가 강서구 전통시장을 방문해 구민들과 만납니다.
어제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던 민주당은 당의 혼란기에 보궐 선거에서도 지면 안 된다는 위기감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