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감원, '상품 배송 정보 확보' 큐텐 현장 조사

2024.07.30 오전 10:34
[앵커]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전담 검사반이 조금 전 큐텐 테크놀로지 본사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상품 배송 정보 등 전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전담반 규모도 확대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기완 기자!

[기자]
네, 서울 강남구 큐텐 테크놀로지 본사 앞입니다.

[앵커]
금감원 조사반은 언제쯤 들어갔습니까?

[기자]
네, 금융감독원 티몬·위메프 사태 검사반은 9시가 조금 안 된 시각 이곳에 도착했습니다.

조사관은 모두 10명이었는데요.

출입 절차에 따라 큐텐 직원의 안내를 받고 사무실로 들어갔습니다.

금감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실체를 규명하고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기존 7명 규모였던 전담 검사반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자금 추적 관련 전문가를 충원하고 배송 정보 관련 전산 자료를 분석할 별도 검사반 6명도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카드사와 PG사를 중심으로 피해 소비자들의 결제 취소 절차가 지원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티몬과 위메프 두 회사에서 배송 관련 정보 협조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 속도가 나지 않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이들 추가 검사반이 현장에서 상품 배송 관련 자료를 확보하면 환불 절차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티몬과 위메프가 기업 회생을 신청했죠.

피해자들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지금 YTN 취재진이 위메프 본사 앞에도 나가 있는데요.

직원들이 재택으로 근무하고 현장 환불 조치도 중단되면서 지난주처럼 많은 사람이 몰리진 않았습니다.

다만, 여전히 일부 피해자들이 사무실 앞을 지키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판매 대금 정산을 받지 못한 한 피해자분은 기업 회생 신청 소식을 듣고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흐느끼기도 했습니다.

앞서 구영배 큐텐 대표는 어제 오전 피해자에 사죄하고, 지분을 매각해서라도 피해를 보상하겠다고 입장문을 냈습니다.

하지만 몇 시간 뒤 티몬과 위메프가 기업 회생을 신청하면서 피해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판매자 이탈이 가속화돼 현금 흐름이 끊겼고, 이로 인해 거래 취소 요청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업 정상화를 이유로 댔습니다.

관련 절차가 시작되면 기업 자산 처분 등은 물론 채무 변제도 일시 중단되고, 회생 또는 파산 여부를 법원이 결정하게 됩니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이미 판매대금 미정산으로 피해가 현실화해 회생신청으로 상황이 달라질 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 구영배 큐텐 대표가 사태 해결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오늘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큐텐 테크놀로지 본사 앞에서 YTN 박기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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