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혈압 환자, 감기약 잘못 먹었다가 깜짝 "혈압 더 높아질 수도"

2026.01.22 오후 12:11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6년 1월 22일 (목)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순환신경계약품과 김소희 과장(전화)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 식약처와 함께하는 시간입니다. 연일 매서운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 관리 각별히 신경 쓰셔야 되는데요. 특히 겨울이 되면 혈압이 오르기 때문에 혈압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어떤 부분을 어떻게 주의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겨울철 혈압 관리 방법과 고혈압약 복용 방법 주의사항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순환신경계약품과의 김소희 과장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 김소희 :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 날이 많이 추워졌습니다.

◇ 김소희 : 그렇습니다.

◆ 박귀빈 : 이렇게 기온이 뚝 떨어지고 추운 겨울철에는 혈압이 더 올라가는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실제로 겨울철에 혈압이 더 많이 올라갑니까?

◇ 김소희 : 네, 그렇습니다. 겨울 추운 날씨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시키는데요. 이 과정에서 혈압이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됩니다. 겨울에 활동량이 줄고 짠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 섭취가 늘어나게 되면 혈압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혈압 관리 정말 중요하죠?

◇ 김소희 : 네.

◆ 박귀빈 : 어떻게, 왜 중요합니까?

◇ 김소희 : ‘혈압’은 ‘우리 몸의 혈관 건강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혈압이 계속 높게 유지되면 혈관벽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서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 신장질환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이 조용히 진행되기 때문에 꾸준한 혈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박귀빈 :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아마 스스로 잘 관리를 하고 계시겠지만, 그럼에도 좀 짚어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같은 경우가 방금 말씀하셨지만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하셔 가지고. 본인이 고혈압 환자인 거를 모르는 분들도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일상에서 혈압 관리, 어떤 것들 좀 실천해 봐야 될까요?

◇ 김소희 :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혈압 관리 방법으로 실내외 온도차를 줄이고, 외출할 때는 보온에 신경을 쓰시면 좋겠고요. 아침 기상 후에는 갑자기 움직이지 말고 천천히 활동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염분 섭취는 줄이고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겨울에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추운 아침보다는 오후에 하는 것이 좋고 실내에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혈압 변동 폭을 꾸준하게 체크를 하고, 고혈압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박귀빈 : 네, 고혈압약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는 거 많은 분들이 아실 텐데요. 추워서 혈압이 만약에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러면 이런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먹던 고혈압약 용량을 더 늘려 먹어야 되는 거 아닌가?’ 어떻습니까?

◇ 김소희 : 그러실 수 있는데요. 고혈압 환자분들은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늘리거나 줄이면 절대 안 됩니다. ‘겨울이니까 혈압이 오르니까 내가 약을 더 먹어야지’, ‘오늘은 좀 어지러운 것 같아. 약을 건너뛰어야지’라는 생각으로 처방받은 약을 임의로 조절하시면 안 됩니다.

◆ 박귀빈 : 임의로 조절하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어지러운 증상이 있거나 뭔가 ‘내가 혈압약 먹어서 부작용이 오는 것 같은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돼요?

◇ 김소희 : 어지러움은 고혈압 약을 먹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인데요. 특히 일어설 때 순간적으로 눈앞이 캄캄해지는 증상을 많이 호소하시는데, 이거는 주로 이뇨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때에도 고혈압약은 계속 복용을 하시고요. 증상과 혈압을 기록해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어지러움이나 저혈압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약 조절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박귀빈 : 고혈압약은 매일매일 먹어야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시간대, 언제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 김소희 :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요. 일반적으로 저녁보다는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혈압약의 효과가 24시간 지속되므로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게 중요하고. 혈압은 자는 동안은 감소하고 아침에 상승하기 때문에, ‘아침에 복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중 이뇨제가 있는데 저녁에 약을 복용하게 되면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박귀빈 :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게 좋고, 웬만하면 아침이 좋다. 근데 고혈압약 이렇게 매일매일 챙겨 먹어야 되는데 잊어버리면 어떡해요?

◇ 김소희 : 정해진 복용 시간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는 게 중요한데요. 만약 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는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다면 생각나는 즉시 복용’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다음번 복용 시간이 가까운 경우는 기다렸다가 다음 복용 시간에 맞추어’ 드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복용 간격을 반으로 나누어서 어느 쪽에 가까운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잊어버렸다고 해서 절대로 2배 용량을 한꺼번에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 박귀빈 : 네, 겨울철에 그리고 감기 걸리는 분들 진짜 많습니다. 요즘에 독감 환자도 주변에 있고 하던데요. 이렇게 감기약 드셔야 되잖아요? 그러면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같이 먹어도 되는 거예요?

◇ 김소희 : 주의해야 될 성분들이 좀 있습니다. 코막힘에 많이 사용하는 슈도에페드린이나 페닐에프린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을 수축시켜서 코막힘 증상을 개선해서 감기약에 사용하고 있는데, 동시에 혈압을 상승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랑 같이 복용하셨을 때 주의하셔야 되고요. 감기약에 사용되는 소염 진통제로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등이 있는데 이들 약물도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고혈압약의 효과가 좀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약을 오래 먹어야 하는 경우는 ‘의사 선생님과 고혈압약을 먹고 있다는 사실을 꼭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자몽 주스’는 고혈압 약의 일종인 암로디핀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약 복용 전후 2시간 정도는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박귀빈 : 자몽 얘기는 들었던 것 같아요. 자몽 주스는 혈압약 드시는 분들은 마시지 말라 이런 얘기는 들은 것 같은데, 혹시 이렇게 자몽 주스처럼 주의해야 될 다른 식품이나 음식 같은 게 있나요?

◇ 김소희 : 성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보통 자몽 주스가 약물들의 대사 과정에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자몽 주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른 것들은 성분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 박귀빈 : 네, 끝으로 겨울철 혈압 관리하시는 분들에게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알려주세요.

◇ 김소희 : 실내외 온도 차는 줄이고, 외출 시 목도리나 내의 등으로 체온 유지에 신경을 쓰시면 좋을 것 같고요.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저염 식단과 같은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약은 정해진 용법·용량대로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요. 혈압이 잘 유지된다고 해서 약을 임의로 중단하시면 안 됩니다. ‘고혈압은 관리가 가능하지만 관리하지 않으면 위험한 질환’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박귀빈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순환신경계약품과 김소희 과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소희 : 감사합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