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영국 BBC 오늘의 단어에 선정된 '꼰대'

2019.09.25 오전 08:00
사진 출처 = BBC Two Facebook
영국 공영방송 BBC의 TV 채널 중 하나인 BBC Two가 '오늘의 단어'로 한국어인 '꼰대'를 선정했다.

지난 23일(현지 시각) BBC Two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는 '꼰대'(KKONDAE)라는 한국어 단어가 소개됐다. 이 계정에서는 매일 하나의 단어를 선정해 올리고 있다.

BBC Two 계정은 '꼰대'를 '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나이 많은 사람'이라고 묘사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꼰대) 당신은 항상 틀리다"라고 덧붙였다. 또 BBC Two 계정은 이 단어를 소개하면서 "이런 사람을 알고 있나요?"라고 물었다.

이에 현지 누리꾼들은 "결혼하고 난 후의 남편", "나의 시어머니", "내가 기억할 수 있는 어린 시절부터 우리 엄마가 그랬다", "우리 할아버지", "휴대폰에 저장된 우리 아빠 이름을 '꼰대'로 바꿔야겠다"라고 댓글을 달며 공감을 표했다.

앞서 지난 7월 22일 자 BBC Work life 기사에서도 꼰대라는 단어가 소개된 바 있다. '꼰대'라는 제목의 해당 기사에서는 꼰대에 대해 "한국에서 꼰대는 잘난 척하고 거들먹거리는 늙은 사람들로 번역된다"라며 "일반적으로 남성에게 모욕적으로 사용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꼰대는 원하지도 않는 조언을 하고 후배에게는 절대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관리자에게 사용하는 말이다. 거의 모든 직장에는 꼰대가 있다"라고 전했다.


YTN PLUS 문지영 기자(moon@ytnplus.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