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 3위 자동차 제조업체 혼다와 닛산의 경영통합이 논의 중인 가운데 닛산의 최대 주주인 프랑스 자동차 업체 르노는 이번 합병 협상과 관련해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현지시간 18일 보도했습니다.
닛산 지분 3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주주 르노의 승인 여부는 혼다-닛산 합병 협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이 사안을 잘 아는 익명의 소식통들은 르노가 닛산이 경영 위기에서 벗어나기를 원하고 있지만 르노가 직접 자본을 투입해 닛산을 구제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닛산을 더 강하게 만드는 모든 협상에 열려있으나 어디까지나 르노 자체 이익을 우선시하는 입장에서 모든 제안을 면밀히 평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닛산과 혼다의 합병 협상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고 소식통들은 말했습니다.
르노 대변인은 이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일본과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유럽에서의 전기차 수요 감소와 중국에서의 경쟁 심화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시장마다 전기차 전환 속도도 달라 지난 수십 년간 유지돼 온 제조 및 비즈니스 모델이 혼돈에 빠져있습니다.
르노는 지난 1999년부터 닛산, 미쓰비시자동차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주주이면서 서로 경쟁하기도 하는 관계로, 전략적 파트너십은 이후 부분적으로 느슨해졌습니다.
르노와 닛산은 인도와 남미 지역에서 계속 협력하고 있지만, 다른 업체와의 협력 가능성도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르노는 신모델 개발을 가속화하고 수익을 회복했으며, 퀄컴과 같은 IT 업체와 새 파트너십을 체결해 주가도 많이 올랐습니다.
올해 4월에는 전체 기업 가치도 닛산을 뛰어넘었습니다.
유럽 자동차 업체들의 위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순익 급감을 겪지 않은 유럽 업체는 르노가 유일합니다.
올해 닛산 주가는 25%가량 하락한 반면 르노는 28% 상승했습니다.
르노의 장 도미니크 세나르 회장은 올해 초 르노와 닛산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새 파트너십이 있다면 르노는 이를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닛산의 지분 매각이 이루어지더라도 르노는 닛산의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닛산의 경영 위기는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이번 회계연도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5천억 엔(약 4조6천800억 원)에서 1천500억 엔(약 1조4천억 원)으로 70% 하향 조정하면서 부각됐습니다.
생산능력의 20%와 직원 9천 명을 줄이는 등 구조조정에도 나선다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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