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성남시, 과학고 유치신청서 8일 제출...분당중앙고→과학고 전환

2024.11.04 오후 06:04
성남시는 경기도교육청이 내년 초까지 추가로 지정할 예정인 과학고 유치를 위해 오는 8일 공모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는 현 분당중앙고(분당구 정자동)를 과학고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성남에 과학고 개교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도 교육청의 과학고 신규 지정 방침에 따르면 일반고의 과학고 전환 개교 목표 시기는 2027년 3월입니다.

성남시와 성남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 과학고 성남 유치 통합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학교 신설을 위한 유휴부지와 분당중앙고의 과학고 전환 방식을 놓고 검토했습니다.

학교 신설 방식의 경우 성남지역 유휴부지를 검토한 결과 기숙사, 연구동 등이 필수적인 과학고를 설립하기에 부지 면적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2009년부터 과학 중점학교로 운영해 온 분당중앙고가 과학고로 전환 의사를 밝혔고, 시는 학교 부지 뒤 시유지를 활용할 경우 과학고 설립에 필요한 부지 면적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해 성남교육지원청과 함께 이 방식으로 과학고 유치를 준비해왔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도내 시·군으로부터 이달 1~8일 공모 신청서를 접수하고, 이후 별도 심사위원회를 거쳐 이달 말 과학고를 예비 지정할 계획입니다.

평가 기준은 학교 설립(40점), 학교 운영(30점), 교육 과정(30점) 등 3개 영역입니다.

이후 12월 말 교육부 장관이 위촉한 위원들로 구성된 특수목적고등학교 지정 운영위원회에서 예비 지정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고, 내년 2월 교육부 장관 동의를 거쳐 도 교육감이 신규 과학고를 지정 고시할 예정입니다.

경기지역 과학고는 2005년 의정부시에 개교한 경기북과학고가 유일합니다.

현재 과학고 유치 의향을 밝힌 도내 지자체는 성남을 포함해 10여 곳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