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우리 아이 치아교정, 개인 상태에 맞는 장치 선택해야”

2017.08.05 오후 01:00
YTN PLUS와 이바른교정치과가 공동 기획한 생활 건강 프로그램 ‘헬스플러스라이프’는 오늘(5일)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성장기 치아교정 알아보기’ 편을 방송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안기용 이바른교정치과 대표원장이 출연해 ‘성장기 치아교정’에 대해 설명했다.

안 원장은 “소아시기에 주걱턱이나 좁은 턱뼈 때문에 골격에 문제가 생길 경우, 예방 차원에서 만 6~8살에 교정 치료를 해줄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턱뼈 성장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며 “부정교합 정도와 종류에 따라 사용이 어려운 장치도 있으므로 교정과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교정 장치의 종류에 대해 안 원장은 “잘못된 구강 습관을 조절하는 ‘구강 악습관 차단 장치’, 좁은 턱을 넓혀주는 ‘악궁 확장 장치’, 턱 성장을 조절하는 ‘악정형 장치’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무턱 치료를 위해 위턱의 성장을 억제하는 구외 장치, 무턱치료를 위해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하는 구내 장치 등 다양하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안면비대칭을 비롯해 치아 개수나 모양이 정상과 다르게 형성되는 맹출장애 등을 빨리 발견하면, 간단한 교정만으로도 개선 가능하므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걱턱이 심하면, 치아교정이 불가능해 어른이 됐을 때 양악수술을 동반한 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다.

[YTN PLUS] 공영주 기자, 사진 정원호 기자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