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국내선이 발 디딜 틈 없이 북적입니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되면서 여행 떠나는 발걸음은 한결 더 가볍습니다.
[김민소 / 경기도 파주시 금촌동 : 대학생도 됐고 시간도 많아지고 코로나도 풀려서 제주도로 갈 수 있게 됐어요. 마스크도 벗고 돌아다닐 수 있어서 홀가분하고 재밌게 놀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처럼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로 이른바 '보복 소비'가 일면서 지난해 연간 카드 승인액은 천97조 7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보다 12.3% 증가한 수준으로 연간 카드 승인액이 천조 원을 넘어선 건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항공기 등 운수업의 카드 승인액이 63.3% 급증했고 여행사 등 매출 회복으로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서비스업 카드 승인액도 30% 넘게 늘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 :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와 소비심리 회복 등의 영향으로 회식이나 여행이 많이 증가해 숙박, 음식점업과 운수업 거래 규모가 많이 증가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카드사들은 기세를 몰아 연회비가 비싼 '프리미엄 카드' 출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 번 유입되면 우량 고객이 될 수 있는 데다 장기간 유지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높은 수수료 이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영주 / 경남 창원시 진해구 : 카드를 만들 때 혜택이 얼마나 다시 돌아오는지, (혜택이) 많은지를 따져서 선택하고요 선택하면 그 카드를 계속 쓰는 편이죠.]
동시에 허리띠 졸라매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자금난이 이어지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이용 한도와 무이자 할부 기간을 점차 줄이고 있는 겁니다.
[이정환 /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 자금조달 금리가 지나치게 높아지다 보니까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기 위한 자금조달 비용 역시 높아지게 되고 이런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수익보다는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게 돼서….]
불편은 고스란히 대다수 카드 고객에게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매출에도 위험을 줄이고 이익 감소를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에 고객 혜택 양극화만 점차 심해지는 모습입니다.
YTN 강희경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