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익명'이 무색해진 네이버... 연예인 과거 활동 대거 노출 [지금이뉴스]

지금 이 뉴스 2026.02.05 오후 01:17
유명 연예인은 물론, 유명 셰프·운동선수·인플루언서 등 일부 유명인들이 과거 네이버 지식인에 익명으로 남겼던 답변 기록이 노출되며 화제가 됐습니다.

4일 오후, 일부 유명인의 네이버 프로필 사이트란에 ‘지식인’ 버튼이 추가되며 익명 답변 이력을 열람할 수 있도록 노출됐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배우, 개그맨, 유명 셰프, 인플루언서 등의 지식인 답변 기록 캡처가 잇따라 올라오며 밤사이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버튼은 프로필에서 보이지 않도록 수정됐습니다. 채널A에 따르면 네이버 측은 “서비스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일부 인물의 이력이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재는 원상 복구 조치가 완료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인물정보가 본인 참여로 등록된 경우 프로필에 지식인이 연동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이돌처럼 데뷔 초기부터 소속사가 프로필을 관리하는 경우보다는, 무명 시절이 길었던 배우·아나운서·셰프 등 개인 활동을 시작했던 인물들의 기록이 노출되는 사례가 상대적으로 많았다는 반응입니다.

현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유명인들의 답변이 10년 전 기록까지 ‘파묘’되는 상황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공개된 답변들이 익명임에도 훈훈하고 소소한 내용이 많아 “생각보다 별거 없다”, “결론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착하다” 등의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무명 시절 답변이 드러나며 신선한 인간미를 느꼈다는 의견과 함께, 개인정보 및 사생활 노출이라는 비판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최지혜


#지금이뉴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