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영상

미천골자연휴양림

강원도 양양군 서면 미천골길 115번지 위치

미천골자연휴양림은 태백산맥 준령의 남.동편 사면은 온대중부 기후대에 속하며 고산지대는 온대 북부에 속하며 주계곡 양편으로 박달, 물푸레, 고로쇠, 층층, 피나무, 음나무, 복자기, 서어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분포되어 있다.

울창한 산림과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청정지역으로서 심산계곡에서 물안개를 일으키며 굽이쳐 흐르는 맑은 물과 크고 작은 폭포를 이루고 있는 깊은 계곡은 주변의 경관이 수려하고 또한 깊은 산중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고 휴양림 내에 선림원터와 불바라기약수터, 토종벌 보호지역으로 지정된 청정지역으로 산림휴양지로서는 물론 문화유적 탐방과 자연체험의 장으로도 활용가치가 크다.

미천골자연휴양림에는 숲해설가와 숲 생태 안내인이 각각 2명씩 있다.

숲해설가와 숲 생태안내인은 5월부터 11월까지 숲해설을 원하는 휴양림이용객을 대상으로 숲 생태탐방로를 이용하여 정기적인 숲 해설을 운영하고 숲 생태체험을 통한 숲의 가치 및 산림의 혜택을 홍보할 것이다, 또한 휴양림에는 왕복 6.2km, 1.7km 등산로와 불바라기 약수까지 왕복 9.6km 임도가 있어 여러 가지 등산을 즐길 수 있고, 통일신라시대의 옛 절터인 선림원지가 있어 아이들의 역사교육에도 도움이 되고 있으며, 휴양림이용객은 불바라기약수를 맛볼 수 있어 휴양림을 찾는 고객들의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약 7km에 달하는 미천골계곡은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를 만들며 굽이처 흐른다.

휴양림내는 산림문화휴양관등 숙박시설,편의시설이외에도 신라시대 고적인 선림원지와, 불바라기약수터, 재래봉(토종꿀)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 등이 있어 문화유적 탐방과 자연교육을 겸할수 있으며, 주변에는 인진쑥,장뇌,송이,산채 등 지역특산물도 다양하다.

특히 구룡령정상에서 휴양림방면으로 이어지는 56번 국도는 수려한 계곡과 아름다운 풍경으로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양준모[yangjm@ytn.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