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환불과 정산 대란 사태를 일으킨 티몬·위메프가 두 회사의 합병을 토대로 한 피해 회복 방안을 공개했습니다.
회사가 최종 자구안을 마련해 법원에 제출하면, 채권자 협의회가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고 피해자들의 의견을 조율할 전망입니다.
신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티몬과 위메프가 피해 판매자들에게 공개한 회복 방안입니다.
티몬과 위메프를 합병하기 위한 'K-커머스' 법인을 설립하고, 판매자 주주조합을 통한 사업 재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오는 12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자구 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할 방침입니다.
[서정욱 / 판매자 피해자 : ARS 사전 협의에서 아마 그 내용으로 얘기하게 될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저도 (합병에) 부정적인 생각은 커요. 하지만 이게 아니면 저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저는 ARS를 통해서 어떤 결과가 도출됐으면 좋겠고요.]
ARS, 즉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은 성공할 경우 피해액을 100% 변제받을 수 있지만,
수십만 명에 이르는 채권자들이 한목소리를 내기 쉽지 않아 우려가 큽니다.
막대한 피해로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카드사나 은행보다는 소상공인 단체가 대표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손실액이 적은 개인 피해자는 막막한 상황입니다.
[여행상품 개인 피해자 : 이제 금액이 적다 보니까, 뉴스를 통해서 듣고는 있는데 개인적인 피해자들이 사실 외면받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3일 예정된 회생 절차 협의회에선 티몬과 위메프가 내놓은 자구안에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검증하고,
수사 선상에 오른 경영진을 배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최효종 / 변호사 : 회사의 재무제표도 항상 감사를 받잖아요. 회사의 자구 계획안도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부실경영의 책임이 있어서 이걸 추궁해야 한다면 경영진 교체도 쉬워지고…. 지금은 '개시 전 조사'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회생 절차가 길어질수록 기업 가치가 훼손될 거란 우려 속에 티몬과 위메프 합병을 통한 자구책이 피해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신지원입니다.
촬영기자: 류석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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