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교실 밖 어려움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고마웠던 기억 하나쯤 가지고 계신 분들 계시죠.
그런데 이렇게, 학생 집에서 밥을 해주고, 학부모에게는 대출을 상담해주고, 학생 집 화장실을 고치는 교사라고 하면 선생님의 역할과는 동떨어지게 느껴집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당장 내년부터 시행되는 학생맞춤통합지원제에 교사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함께 보시죠.
지난해 말, 국회에서 통과된 '학생 맞춤 통합 지원법'.
기초학력이 미달되거나 경제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조기에 발굴해 지원하는 게 골자입니다.
내년 새 학기부터 모든 학교에서 이 통합지원이 시작되는데요.
문제는 최근 교사 연수에서 위와 같은 상황들이 '우수 사례'로 소개되며 교사들의 반발이 커졌다는 겁니다.
이런 내용이 온라인에 확산되며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실제 한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반응을 살펴봤습니다.
업무 범위와 담당 주체가 명확하지 않다 보니 현장에서는 제도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지난달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학맞통 시행에 대한 학교 준비가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당혹스러워 하는 교사들의 반응에 교육당국은 취지가 왜곡된 측면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한 아이를 기르는 데 한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교사의 선한 의도에만 기대는 대신,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이 제도의 실효성을 가름할 것으로 보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