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 FDA '3번째 백신' 긴급 사용승인 초읽기..."존슨앤드존슨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2021.02.25 오전 08:13
[앵커]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현지시간 24일 존슨앤드존슨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빠르면 이번 주 내에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이어 세 번째로 FDA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박상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존슨앤드존슨이 미국과 남아공에서 진행한 백신의 3상 임상시험 결과 미국에서는 72%, 남아공에서는 64%의 예방 효과를 보인 것으로 미 식품의약국, FDA가 분석했습니다

전체적인 예방 효과는 66%였습니다.

94%가 넘는 예방 효과를 보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이들 2개사의 임상시험은 변이 바이러스가 퍼지기 전에 이뤄진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미 언론은 지적했습니다.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특히 중증 예방효과가 85%로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사망할 확률이 크게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폴 오핏 박사 /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백신교육센터장 : 여러분은 백신 접종으로 병원이나 중환자실 입원, 혹은 사망을 피할 수 있기를 바랄 것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세가지 백신 모두 그런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또 화이자나 모더나보다 확연히 경미한 부작용을 보였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FDA는 밝혔습니다.

특히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다른 백신들과 달리 한번 만 맞으면 되는데다 일반 냉장온도에서 최소 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꼽혔습니다.

FDA가 긍정적인 분석 결과를 내놓음에 따라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오는 26일로 예정된 FDA 자문기구 회의를 거쳐 빠르면 27일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YTN 박상남입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