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YTN 실시간뉴스] 2백만 배럴 감산...美 전략비축유 추가 방출

2022.10.06 오전 05:40
■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가 소집됐습니다. 하지만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 추가 제재나 규탄 결의안이 채택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늘 전화통화에서 대북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동해에 다시 진입한 미국 항모강습단이 참여하는 한·미·일 3국의 연합훈련이 오늘 실시됩니다.

■ 유사시 북한을 선제 타격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인 현무-2 미사일 발사 실패로 우리 군의 도발 원점 정밀 타격 능력에 의구심이 일고 있습니다. 사고 직후 군 당국의 대처도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오늘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이 다음 달부터 하루에 원유 2백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번 합의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다음 달 전략비축유 천만 배럴을 추가 방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나눈 문자메시지가 정치권 공방을 가열시키고 있습니다. 북한군에 살해된 공무원 유족은 문재인 전 대통령 등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50억여 원의 횡령 등으로 유죄가 확정된 뒤에도 6·25 전쟁 참전 국가유공자로서 수당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형을 모면해 유공자 자격이 박탈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훈처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