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요일인 오늘도 낮 동안 예년보다 포근하겠습니다. 하지만 대기 정체로 공기 질이 탁해호흡기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는 예본데요. 자세한 날씨 과학기상부 유다현 캐스터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도 크게 춥진 않았던 거 같던데 기온 어느 정도인가요?
[캐스터]
네, 요즘 아침 추위는 견딜만 한 것 같습니다. 겨울이 딱 이 정도만 되도 괜찮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3. 7도로 어제와 비슷했는데,낮에는 어제보다도 기온이 더 높아집니다. 서울 낮 기온 6도까지 오르겠고요. 대구와 부산, 광주 14도로 남부 지방은3월 하순처럼 포근하겠습니다. 다만 일교차가 극심하게 벌어지는데요. 해가 지면 다시 영하권으로 떨어집니다. 일교차가 무려 15도 이상 극심하게 벌어지니까요. 낮에 포근하다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나가지 마시고 두꺼운 겉옷 챙기셔서체온 조절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최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것 같은데 오늘도 미세먼지가 영향을 준다고요?
[캐스터]
그렇습니다. 낮에 온화해서 바깥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오늘도 대기 정체로 미세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남아 있는 곳이많겠습니다. 현재 고농도 미세먼지 농도는충청과 전북만 '나쁨'이고서울 등 그 밖의 지방은 보통인데요. 자세한 미세먼지 예보, 그래픽으로 살펴볼까요? 서울, 경기 남부, 충북은 '종일' 나쁨',충남, 영남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공기가 탁할 것으로 보입니다. 남부 지방은 낮 동안 대기 확산이 원활해지면서 농도가 조금 낮아지겠습니다. 동해안은 연일 대기가 건조합니다. 바람까지 불어 작은 불씨가 큰 불로 번질 수 있으니까요. 쓰레기 소각은 절대 금지고요. 야외활동 하실 때 화기 사용에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습니다. 수도권과 강원도는 눈이 조금 날리겠고강원 북부는 비나 눈이 오겠는데요양은 1밀리미터나, 1cm 안팎이라 매우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비나 눈은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중부와 전북을 중심으로 확대할 전망입니다.
[앵커]
이렇게 미세먼지가 많은 날, 지켜야 할 건강 수칙이 있다고요?
[캐스터]
추위가 주춤하면 어김없이 미세먼지가 따라오언다고 미세먼지는 호흡기 건강은 물론이고 피부와 면역력 등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한데요. 일단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집안의 창문을 닫아두고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외출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장시간 바깥에 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외출 시에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요,외출 후에는 손과 얼굴 등 미세먼지에 노출된 부위를 깨끗이 씻고,집에 들어가기 전 외출복을 털어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를 피하는 건강 수칙도 중요하지만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음식도 챙겨 먹으면 더욱 효과적인데요,특히, 더덕은 몸속의 먼지를 배출해주고기침, 천식에 효과가 있다고 하고요,표고버섯은 항산화 요소와 비타민이 풍부해 미세먼지로 생긴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준다고 하네요.
[앵커]
알려주신 방법들로 미세먼지 예방하시면 좋겠습니다. 한 주의 첫 출근길인 내일도 날씨가 포근할까요?
[캐스터]
아쉽게도 내일은 퇴근길을 대비해 다시 옷차림을 든든히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내일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3도로 오늘과 비슷하지만,낮에는 오늘만큼 기온이 오르지 못합니다. 내일 서울 낮 기온 영하 1도로 오늘보다7도가 낮아지겠고요. 오늘 봄처럼 따뜻한 남부 지방도 내일은 광주 5도, 대구 7도로 오늘보다 7도에서 9도나 낮아져 더 춥게 느껴지겠습니다. 또, 충청 이남 서해안과 제주도는 바람도 초속 20미터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허술한 간판이 날아가고,걷기 어려울 정도의 강풍이니까요. 시설물 피해 없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중부 일부와전북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조금 오겠습니다. 서울도 눈 날림 정도 예상되는데요. 양이 많지 않아 출근길, 큰 불편은 없을 전망입니다.
[앵커]
그럼 이번 주 날씨는 어떨까요?
[캐스터]
지난주는 크게 춥지 않아 코트가 적당했는데요. 이번 주에는 강력한 한파가 예보돼있습니다. 자세한 한파 전망,그래픽으로 함께 보시죠. 보통 이맘때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5도,낮 기온이 2도 선인데요. 화요일부터 북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
수요일부터는 영하 10도 아래의 강력 한파가 찾아오겠는데요.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는 이보다 더 낮겠습니다. 낮에도 종일 영하권에 머물면서 춥겠고한파는 이번 주 내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늘 표정을 보면, 호남과 제주도에는 눈이 자주 내릴 전망입니다.
[앵커]
지금까지 과학기상부 유다현 캐스터와 날씨 알아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