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Star

SM, ‘SM NEXT 3.0’ 비전 선언 “2026년 신인 보이그룹 데뷔”

2026.01.20 오후 01:33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장기 전략인 ‘SM NEXT 3.0’을 발표했다.

SM은 2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비전 영상에서 지난 3년간 구축한 ‘SM 3.0’ 시스템을 고도화해, ‘사람’과 ‘아티스트’ 중심의 ‘멀티 크리에이티브(Multi-Creative)’ 체제로 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는 장철혁·탁영준 공동대표와 이성수 CAO(A&R 총괄)가 직접 나섰다.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2026년 신인 보이그룹의 데뷔 공식화다. 탁영준 대표는 “2026년 한 팀의 보이그룹이 데뷔할 예정”이라며 “현재 연습생 팀인 ‘SMTR25’ 멤버들이 주축이 될 것이며, 올해 초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을 단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음악적 역량 강화를 위한 시스템 혁신도 추진된다. 기존 5개 멀티 프로덕션 체제를 넘어 아티스트별 최적의 크리에이터를 매칭하는 ‘멀티 크리에이티브’ 시스템을 도입한다. 또한 음악 퍼블리싱 자회사인 KMR(크리에이션 뮤직 라이츠)을 통해 글로벌 인프라를 확장하고, 5년 내 아시아 최대 퍼블리싱 허브로 성장시킨다는 포부다.

인공지능(AI) 기술과 모회사 카카오와의 시너지도 본격화된다. SM은 AI를 활용해 아티스트별 최적의 음원을 분석·제안하는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카카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K-팝과 AI를 결합한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티스트 보호를 위한 ‘광야 119’ 시스템의 고소·신고 현황도 내년부터 분기별로 팬들에게 공유하기로 했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 YTN star에서는 연예인 및 연예계 종사자들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ytnstar@ytn.co.kr로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