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흑연 생산업체들이 중국 흑연 수출업체들에 920%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 달라고 미 당국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업체들이 중국 정부로부터 막대한 보조금을 받아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흑연을 저가에 생산, 수출하는 탓에 이들과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없다는 게 미국 업체들의 주장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현지 시간 18일 단독 입수한 자료를 인용해, 미국 흑연 생산업체들을 대표하는 활성양극재생산자협회가 미국 상무부와 국제무역위원회 등 규제 당국 2곳에 중국 업체들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업체들은 중국산 흑연에 최대 920%의 반덤핑 관세가 부과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흑연 수입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은 25%입니다.
이 같은 고율 관세가 현실화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으로 예상되는 관세 전쟁이 미·중 간 흑연 산업에서 시작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미 전기차 보조금 지급 중단을 공언해온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흑연에 대한 관세까지 올리면 미국 내 전기차 생산원가 인상도 불가피해집니다.
흑연은 전기차 배터리 음극재에서 부피 기준으로 가장 큰 구성 요소로, 천연 흑연을 채굴할 수도 있고 가공해서 만들 수도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중국이 최대 생산국입니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샘 아부엘사미드 애널리스트는 흑연이 전기차 배터리 제조 비용의 약 10%를 차지한다며 흑연 가격이 900% 상승하면 다른 공급업체들이 생산량을 늘릴 수 있을 때까지 전체 배터리 제조 비용은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면 트럼프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일론 머스크의 전기차 기업 테슬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세 부과 여부에 대한 결정은 내년 초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하고 관련 상황에 대한 조사가 끝난 이후에 이뤄질 전망입니다.
기자ㅣ김잔디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이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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