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온천과 설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홋카이도는 우리나라 관광객도 많이 찾는데요.
홋카이도에서 야외 활동을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고요?
[사무관]
네 그렇습니다.
홋카이도에선 곰 출몰 주의하셔야 합니다.
'곰 주의' 표지판이 있는 곳을 특히 주의하시고, 등산 중에는 소리를 내며 걸어 곰이 먼저 사람을 피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단독 행동보다는 동행자들과 대화하며 걷는 게 좋고, 곰을 발견했을 때는 큰 소리나 갑자기 달리는 행동으로 곰을 자극하면 안 됩니다.
스키 스노보드를 탈 때는 코스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미리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날씨가 나빠지면 조기에 과감히 철수해야 합니다.
[앵커]
야외 활동할 때는 표지판 주의해서 보고 날씨 예보에 귀를 기울여야겠군요.
온천을 할 때 혈압이 급변하는 '히트 쇼크'도 주의해야 한다고요?
[사무관]
네, 뜨거운 물에 들어갔다 나올 때 발생하는 히트 쇼크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익사나 낙상 같은 2차 피해도 있어 특히 위험합니다. 고령자, 심장질환 병력이 있는 분, 장시간 물에서 목욕하는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입수보다 심장에서 먼 곳부터 물을 적시고, 목욕도 너무 길지 않게 하셔야 하며, 음주 후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온천욕을 될 수 있으면 피하셔야 합니다.
삿포로총영사관 홈페이지에 홋카이도 안전 여행 길라잡이와 위급 시 긴급연락처 등 안전 정보가 있으니 여행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