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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독 신안산선 지하 붕괴 이전 사진 단독 확보…기둥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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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안산선 지하 붕괴 이전 사진 단독 확보…기둥 '파손'
  • 광명 신안산선 지하터널 붕괴 사고와 관련해, 붕괴 전 기둥이 파손된 모습이 담긴 현장 사진을 YTN이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사고 초기에 '기둥 균열'로 알려졌는데, 실제로는 이미 기둥이 파손된 상태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황보연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저희 YTN이 시공사인 포스코 이엔씨 측에서 국가철도공단에 제출한 최초 상황보고서를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받은 국토교통부 자료에는,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제5-2공구 터널을 받치고 있는 중앙 기둥이 파손된 모습이 선명하게 담겨 있습니다. 공사 내부 사진을 보면, 아치형 터널 중앙부를 지탱하고 있는 콘크리트 기둥들이 여러 개 파손돼 있습니다. 기둥 상단부 곳곳이 부러지거나 사이 공간이 크게 벌어져 있으며, 내부 철근까지 노출된 부분도 보입니다. 이번 사고는 초기 '기둥 균열'로 알려졌지만, 사고 당시 이미 기둥이 파손된 상태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와 함께, 어제(11일) 새벽 0시 반쯤 현장 관계자가 시청에 '기둥 균열이 생겼다' 고 신고한 것과 실제 상황이 달랐던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앵커] 관계 기관에 신고가 접수되기 여러 시간 전부터 사고 현장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도 이번에 새로 드러났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 상황 보고서에는 내부 파손이 발생한 시점이 밤 9시 50분쯤으로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 관계자들은 이보다 약 3시간이 지난 뒤 사고를 관할 지자체 등에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시공사인 포스코이엔씨는 11일 새벽 3시쯤 전문가를 불러 현장 확인을 진행했고, 새벽 6시쯤 보강 대책 회의를 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만 파손 상태에도 불구하고, 대응 방안에는 인근 주민 대피나 임시 휴교 권고 등은 담겨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결국, 어제(11일) 오후 3시 10분쯤 경기 광명시 일직동 터널 공사 현장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앵커] 현재 구조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2명의 실종자 중 한 명은 (앞서 전해 드린대로 오늘 새벽 4시 반쯤 사고 13시간 만에 지하 구조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50대 작업자 1명이 실종 상태입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 마지막 실종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견을 현장에 투입했습니다. 휴대전화 위치 추적도 병행하고 있는데 아직 발견했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않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혹시 모를 2차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 640여 세대와 오피스텔 주민 등 2천4백여 명에게 대피령을 내렸습니다. 실제로 광명시가 운영하는 대피소로 이동한 주민들은 80여 세대, 220여 명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피령은 오늘 새벽 0시 10분에 해제되면서 주민들도 모두 대피소를 나와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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