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세청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된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이를 홍보하는 이미지를 공개했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JTBC 드라마 'SKY캐슬'을 패러디해 재미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행정안전부 공식 SNS에는 'SKY캐슬' 속 등장인물을 직접 그린 패러디 이미지 네 장이 올라왔다.
첫 번째 이미지는 드라마 속 입시 코디네이터 김주영(김서형)이 자신의 학생 강예서(김혜윤)에게 "시험 때 너 자신을 믿지마. 의심하고 또 의심해"라고 말 한 대사가 활용됐다. 이를 통해 연말정산을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실제 이번 연말정산에서는 총급여 5,500만 원 이하 근로자의 월세액 공제율이 10%에서 12%로 인상되고, 도서·공연비 소득공제가 신설되며, 중소기업 취업 5년 미만 근로자의 소득세 감면율이 90%로 상향조정되는 등 달라진 부분이 있어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 보기
!["너 자신을 믿지 마" 행안부,]()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김주영의 "예서의 성적은 전적으로 저한테 맡기시라"는 대사를 패러디해 "연말 정산 증빙서류 발급은 전적으로 저(정부24)한테 맡기시고, 연말정산에만 전념하십시오"라고 안내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패러디를 통해 그간 연말정산을 번거롭게 만들었던 액티브X나 EXE 파일 등 웹사이트 플러그인 등이 제거됐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보기
!["너 자신을 믿지 마" 행안부,]()
이미지 확대 보기
!["너 자신을 믿지 마"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SKY캐슬' 강예빈(이지원)의 대사를 패러디해 "아무도 내가 왜 힘든지 관심 없어요. 넘어가면 땡이에요. 상관도 안 한다고요"라고 적었다. 아울러 이수임(이태란)의 대사를 활용해 "해마다 액티브X라는 비극이 일어났는데, 아무런 변화가 없던 게 비통하다 못해 참담해서요"라고 말하며 그간 국민들이 겪었던 어려움을 대변했다.
이를 통해 행정안전부는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이제 익스플로러, 크롬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다음 달 15일까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본 서류는 행정안전부의 소개대로 정부 24 사이트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다만 안경, 콘택트렌즈, 교복, 학원비 등은 해당 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은 뒤 제출해야 하므로 공제 항목을 잘 살펴보기 바란다.
YTN PLUS 문지영 기자
(moon@ytnplus.co.kr)
[사진 출처= 행정안전부]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